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A형독감, 공황장애, 천식)약 복용 관련 문의

제가 현재 공황장애로 리보트릴정, 뉴프람20mg, 인데놀10mg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천식이 좀 안좋은편이라 렐바 100을 사용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어제 A형 독감 판정을받아서 페라미플루 주사를 맞고 난 뒤 액티피드, 캐롤에프, 코프렐 이라는 약을 받았는데요. 같이 복용하여도 상관없는건가요? 공황장애약과 함께? 또한 천식이 있으면 복용하면 안된다는거같던데.. 사실인가요? 그리고 잠이 정말안올때는 트리티고 50mg을 복용하고 잡니다. 요즘 거의 2~4주정도는 트리티코는 복용하지 않은것같습니다


답변

Re : (A형독감, 공황장애, 천식)약 복용 관련 문의
손경호
손경호[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천식을 간단히 설명하면, 기관지에 염증이 생겨 공기가 통하는 길이 줄어들기때문에 호흡곤란이 일어나는 질환인데요. 사용중인 렐*는 염증을 줄여주는 성분(수축억제)과 기관지 확장시켜주는 성분으로 되어 있어요.

인*놀(성분명 : 프로프라놀롤)은 심장의 박동을 조절하는 약으로 일반적으로 협심증이나 고혈압, 심방세동 등에 사용하는 약이에요. 약의 작용 특성상 심박수를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부들부들 떨리는 손과 쿵쾅쿵쾅 뛰는 심장을 안정시키고, 이마에 송글송글 맺히고 손을 축축하게 적시는 땀을 줄일 수 있어 안정제로도 사용합니다.

인*놀은 심장과 교감신경에 작용을 하는데, 기관지에도 영향을 주게됩니다. 렐*가 기관지를 확장시켜준다면, 인*놀은 기관지를 수축시키는 작용을 하게되죠. 서로 반대로 작용을 하니 천식에는 인*놀 복용에 주의해야합니다.
인*놀만 주의해서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A형독감, 공황장애, 천식)약 복용 관련 문의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많이 힘드시겠네요.
천식이 있는 분들은 인*놀은 별로 안좋아요 .
선생님과 상의하셔서 복용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