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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7~8시간이 권장수면시간인데 이걸 간격으로 취침하면 문제 생기나요? 런닝머신같은 유산소 운동은 괜찮을가요?

하루에 8시간은 자는데 문제는 깊은 수면으로 자는게 아니라 띄엄띄엄 수면을 하고있습니다 어제는 새벽에 3시간자고

저녁에 5시간자고 오늘은 새벽에 2시간자고 점심에 1시간정도 잤습니다 불규칙한 수면생활패턴인데 2~3시간 자고 깨면

자보려고 노력해보지만 잠이 안옵니다.. 그래서 아침 점심 생활하다가 저녁떄 쯤 잠이 오고 결국 맨날 이 리듬이 그대로 가는데

이 패턴이면 건강에 무리가 가나요? 그리고 패턴이 꼬이더라도 운동은 하고싶은데 무산소운동은 무리가 가서 피해야 된다면

런닝머신같은 유산소 운동은 괜찮을가요? 오늘 저녁 6시에 자면 다음날 새벽 2시에 일어나는 패턴이 안고쳐집니다..

답변

Re : 7~8시간이 권장수면시간인데 이걸 간격으로 취침하면 문제 생기나요?
김재호
김재호 [전문의] 서울에스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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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14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입니다.

수명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양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는 규칙적인 수면이 건강에 여러모로 좋습니다.
그리고 수면의 질이 중요한데요. 짧게 자더라도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경우가 있는가하면
오래 자더라도 잠에서 계속 깬다면 수면의 질이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짧게 자는 것은 호르몬의 불균형과 생체리듬의 부조화을 초래할 수 있어 건강에 유익하진 않습니다.

수면환경도 좋아야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알려진 숙면취하는 방법 등을 지키도록 하십시오.
운동은 무리하지 않은 유산소 운동이면 됩니다.
수면에 대한 더 자세한 상담은 수면건강클리닉 (보통 신경과나 정신건강의학과) 진료후 상담받으시길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7~8시간이 권장수면시간인데 이걸 간격으로 취침하면 문제 생기나요? 런닝머신같은 유산소 운동은 괜찮을가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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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무슨 이유에서 이렇게 주무셔야만 하는지요?
정상적인 수면주기가 아니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오래 걸리던지 아니면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서 건강상 안좋을 가능성이 높아요. 후자일 가능성이 높아요.
운동은 하셔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