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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만나이 34살 여성입니다. 살을뺄려면 다이어트 약 말고 쉽게 뺄수있는 운동과 습관

저기요 비만이 와서 살이 64kg 입니다
살을뺄려면 다이어트 약 말고 쉽게 뺄수있는 운동과 습관과 규칙적인 생활을 어떻개 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알려주세요

답변

안녕하세요 상담의 전혜림입니다.
전혜림
전혜림 [전문의] 미앤미의원(서울대점)
하이닥 스코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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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14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전혜림입니다.


비만 치료의 목적은 불필요한 체지방 양과 복부지방 양을 줄여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처음 비만치료를 위해 내원하는 환자분들과 상담을 해보면 흔히 약과 주사, 카복시 등에 의존하려하고 자기의 노력을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느 병원을 막론하고 자기 노력 없이 비만치료를 진행하는 병원이 없습니다. 특히 식욕억제제에 의존하려는 환자분들에게 알립니다. 식욕억제제는 내성과 의존성을 일으킵니다. 내성이란 약을 복용하다 보면 처음에는 약의 효과가 나타나 식욕이 억제 되다가 계속해서 그 약을 먹으면 몸이 약에 적응되어 약을 먹어도 더 이상 식욕이 줄어들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의존성이란 이런 내성현상이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약을 먹지 않으면 살찌는 것이 두려워 계속해서 약을 끊지도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종류의 비만 약에 대한 내성이 생겨 더 이상 병원을 전전하여도 약으로는 도움을 못 받는 결과를 맞으실 겁니다. 제가 약을 장기간 처방하지 않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저의 병원에서는 이런 환자분들을 위해 먼저 마음-삶-몸의 순서를 생각하시고 비만을 잡기 위해 마음을 밝고 단호하게(독하게!!) 먹으셔서 삶을 교정하면 위가 줄어들어 요요가 오지 않는다고 말씀드립니다.

제일먼저 1) 식습관 입니다. 환자가 하루에 일과 일상생활로 소비하는 칼로리 보다 섭취하는 칼로리가 많으면 남는 칼로리가 지방으로 바뀌어 비만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하루에 소비하는 칼로리 보다 최소한 400-500킬로칼로리를 적게 섭취하도록 저는 감량기간에 밥 1/2공기(김밥6개), 유지기 첫 한달간 2/3공기 (김밥9개) 를 말씀드립니다.

2) 식사 시간- 최소 30분입니다. 밥 한숟갈먹고 5분 딴짓하기, 아시죠? 5분이상되면 더 좋습니다. 물은 가급적 많이 마시시되 단물, 주스, 탄산음료 등을 마시지 마시고, 녹차와 둥글레차 보다도 맹물이 제일 좋습니다. 물은 한꺼번에 벌컥벌컥 마시지 마시고 조금씩 여러번 나누어 마시세요.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대사활동을 원활하게 돕습니다. 물은 셀률라이트 형성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3) 혈당지수 -혈당지수는 당질 흡수속도를 알려주는 지표로, 혈당수치가 높은 음식은 체내에 빨리 흡수되서 혈당을 빠르게 높이고,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은 천천히 흡수되어 혈당이 천천히 올라갑니다. 혈당이 빠르게 오를수록, 지방을 축적시키는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어 쉽게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배가 금방 고프게 되고 과식과 폭식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게되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어 식사와 간식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술, 간식, 과일, 음료수, 면류, 과일쥬스 입니다.

* 뭔가 허기가 질때는 일단 물을 마셔봅니다. (몸이 물을 원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물을 일단 마셔보고 그래도 배가 고프면 그때 식사하세요)
운동은 특별히 권하지 않습니다. 약 드시면서 밥 적게먹고 운동하면 힘이 들고 운동후 허기가 집니다. 평생하실 운동이라면 하셔도 됩니다만 살을 빼기 위한 운동이라면 살이 좀 빠지면 운동을 그만두시죠. 그럼 요요가 오기 시작합니다. 굳이 거창한 운동을 하지 않고도 감량하실 수 있습니다. 식이조절이 중요하며 일상생활에거 활동량을 늘리세요 스트레칭. 윗몸일으키기 노래들으면서 빨리 걷기 등이 좋습니다.

물론 어렵습니다. 저도 잘 경험해 봐서 압니다만 다이어트 약이 무조건 나쁜 것만도 아닙니다. 식욕을 억제한다는게 정말 어렵거든요. 저도 굉장히 독한(?) 편인데도 출산후 감량이 정말 어렵더군요.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적절하게 처방하면 명약이라 의료진의 도움이 있으면 끝없이 혼자하는 다이어트에 힘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만나이 34살 여성입니다. 살을뺄려면 다이어트 약 말고 쉽게 뺄수있는 운동과 습관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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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14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먹는거 조절하시면 확실합니다.
밀가루 설탕 흰쌀밥 피하고 채식위주의 식사를 하시면 됩니다.
콩은 드셔도되고 간식은 피하세요.
견과류는 좀 드셔도되고 양질의 기름 -올리브 들기름 코코넛 기름은 좀 드셔도됩 니다.
단백질은 멸치로 보충하세요. 종합비타민도 좀 드시고 식욕이 좋아지지 않을 만큼의 운동을 초기에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