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속쓰림

척추골절로 진통제를 한 달동안 먹어 속쓰림이 엄청심함
위장약도 먹고 있는데 말이죠 !
자기전 속쓰릴때 스프를 드셔도 되는지요
어떤 음식이 좋을까요?
속쓰릴때 음식을 먹는게 좋은가요?


답변

Re : 속쓰림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자기 전에는 어떤 음식을 드시더라도 몸에 좋지 않습니다.
자기 전에 스프를 드시면 속은 잠시 동안만 편안해지실지는 모르나 바로 누워서 주무시게 되시면
음식물이 쉽게 역류할 수 있어 이로 인해 역류성식도염까지 생기실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차라리 정 드시고 싶으시다면 미지근한 물도 괜찮지만 따뜻한 허브차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산이 많이 분비되는 분이시라면 위산을 좀 중화시켜줄 수 있을 테고 허브차 같은 경우 위벽의 염증을 낮춰줄 수 있고 가장 위장 부담이 되시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따뜻한 차류는 위장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기능도 있으니, 가장 자극없는 루이보스나 보리차, 결명자차, 오미자차 등이 좋겠네요.

그리고 연세 있으신 분이 척추골절이 있으시다면, 골절 자체가 치료기간이 사람에 따라서 많이 길 수 있습니다.
치료기간이 길면 길 수록 어머님께서 독한 진통제 약을 오래 드셔야 할 수 있으므로 이때 위장장애가 없으면서 척추골절이 빨리 나을 수 있도록 추가적으로 흡수율이 좋은 칼슘제를 추가로 보충하시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인체뼈와 유사한 어골칼슘에 칼슘촉진제역할을 하는 폴리감마글루탐산을 부가적으로 넣어 체내 칼슘 흡수율을 높이고, 몸에 들어온 칼슘이 우리 몸에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주기능원료로 비타민K,비타민D,망간 등이 기본적으로 들어 있는 칼슘이면 어머님께 가장 적합하겠습니다. 제품명은 하이닥 규정상 말씀드릴 순 없으나 이러한 칼슘제원료를 칼솔브라고 부르니 관심있으시면 이쪽으로 검색하시어 직접 알아보셔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쩔 수 없이 많은 독한약을 드셔야 한다면 약을 다 드신 후에 발효효소액을 마지막에 드시거나 속 쓰릴 때마다 드셔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독한 약을 드시면 아무래도 간과 신장쪽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쪽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효소가 좋은데, 그러한 효소 원료를 만요효소라 합니다.
보통 위가 좋지 않으면 양배추를 많이 생각하시는데, 위가 정말 좋지 않으신 분들은 오히려 양배추 속 식이섬유때문에 가스가 생성되어 위 부담과 속쓰림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저도 위가 좋지 않아 액상으로 된 것으로 먹고 있는데 속이 많이 편안하고 좋으니 추천드려봅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1:1 질문 주시면 친절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속쓰림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음식만으로 속쓰림을 극복하시기는 힘들어요.
통증이 왠만하시면 진통제를 줄여보시면 어떨까요?
위장약은 어떤 것을 드시고 계신지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