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감정이 별로 없는게 문제인가요?

감정이 별로 없어요. mbti검사때 22개 T 1개 F
나왔어요. 그 1개가 영화나 드라마 보면서 울곤한다. 에요. 그 외에는 감정이 별로 없습니다. 아예 없는건 아니라서 감정이 희미하다고 생각해요. 사회성도 별로 없고 눈치도 없고 그냥 인간에게 관심이 없어요. 근데 심리학은 좀 관심있어요. 다른 사람에겐 관심없지만 그냥 인간이 이러이러해서 요런 메커니즘으로 이러한 행동을 한다. 이런건 궁금해요. 또 저 자신의 내면도 궁금하고요. 좋아하는 사람 생겨도 한달내로 다 식고요. 근데 감정이 별로 없다는게 문제가 되나요? 왜 일희일비 하지말라는 말도 있잖아요. 감정이 별로 없는건 어릴때부터 그랬어요. 우울증이랑은 상관없이. 오히려 자라면서 사회화가 되면서 감정표현은 좀 더 잘하게 된거 같네요. 실제로 감정이 더 다양해졌는지는 모르겠지만.


답변

Re : 감정이 별로 없는게 문제인가요?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사람의 얼굴 생김새가 다르듯 마음의 모양도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평균을 기준으로 더 감정이 풍부하다, 더 감정이 무디다 등으로 생각을 하기 쉬운데요. '평균'은 수치화, 서열화 시키기 쉽게 만들어진 하나의 도구입니다. 따라서 그러한 잣대로 본다면 평균을 벗어나면 뭔가 문제가 된다라고 느낄 수 있겠죠. 사람의 감정에 대한 진폭은 모두 다른것이지 문제가 되거나 틀렸다라고 보기는 힘듧니다.

질문자님께서 일상생활, 사회생활, 교우관계 등에 큰 어려움이 없다면 그다지 문제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질문자님이 가지고 계신 감정의 모양이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셔서 그 부분을 더 크게 만들면 살아가는데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