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혈압 관련 질문

전 20살이구요. 제가 꽤 심한 비만입니다. 그래서 2일 전 가슴 두근거림으로 인해 부정맥을 의심해서 내과에 가서 혈압과 심전도를 측정했습니다. 심전도에서는 아무 이상 없었지만, 혈압같은 경우 162/90으로 고혈압을 받았습니다. 아직 젊어서 고혈압 약은 아직 쓰지말고 2주 뒤에 다시 한번 확인 해보자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현재 운동을 통해서 혈압을 조절할려고 노력 중입니다.
증상으로는 느껴지는 가슴 두근거림, 잠깐 씩 일어나는 편두통( 1월 9일 기준으로 오늘은 편두통이 없었습니다. ) , 등이 있습니다. 혹여나 다른 병일까 두렵습니다. 원래 잘 겁먹고 무서워하는 체질이라 쉽게 불안하기도 하고요. 저에게 다른 병은 더 있는게 아니겠죠?


답변

Re : 고혈압 관련 질문
류재열
류재열[전문의] SK에너지사내부속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류재열입니다.

고혈압은 크게 일차성 고혈압, 이차성 고혈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차성 고혈압은 쉽게 말해 우리가 흔히 말하는 나이들어서 생기는 고혈압이고,
이차성 고혈압은 몸 어딘가에 다른 문제(갑상선 및 다른 내분비호르몬 문제 등)가 있어서 그로 인해 혈압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특히 젊으신 분이 혈압이 높은 경우,
그리고 두근거림 증상이 있는걸로 봐서는 이차성 고혈압일 가능성이 높지만 비만한 것으로 봐서는 조기에 일차성 고혈압이 왔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차성 고혈압이면 그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하면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으며
일차성 고혈압이면 체중감량 및 식이조절, 약물치료로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미리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