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곰팡이성 피부염 ,링웜을 겪고 있는데 샤워나 약관련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피부에 곰팡이성 피부염 링웜이 발생하여 지난주 병원에서 균검사를 하고 진단받았습니다.
지난주 플레카크림과 로마릴크림을 처방받아 5~6일정도 처방전대로 발랐는데 점점 환부가 번지고 나빠지기만 해서 (치료가 오래걸릴수도 있다고 해서 좋아지겠지 했는데 훨씬 심해짐) 다시 병원에 방문했습니다.
균검사를 다시 했는데 역시 여러균이 보이고 더심해졌다고하더군요. 먹는약 이트날정100mg 으로 바꿨고 남은 바르는약은 사용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커뮤니케이션이 잘못된거 같은데 제가 가렵다고 한걸 의사분이 약을 발라서 가렵다로 알아들으셔서 저한테 외용제를 사용하지 말라고 한거 같습니다. 제가 간 피부과는 워낙 바쁘고 갈때마다 보험진료는 대기도 한참 걸려서 병원에 물어보는게 어렵네요.
참고로 애완동물은 안키우고 최근 몇달간 접촉한 적은 없습니다.

1. 외용제는 사용 안하는게 맞는 건가요?
2. 매일 샤워하는데 환부도 비누같은걸로 싯어도 되나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곰팡이성 피부염 ,링웜을 겪고 있는데 샤워나 약관련 문의드립니다.
문두찬
문두찬[전문의] 문두찬뷰티스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문두찬입니다.


진균검사상 진균(곰팡이)이 나왔으면 이에 대해 적절히 치료받고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가끔 항진균제 연고가 피부에 자극을 주어 처음에는 더 심해지는 것 같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아마 항진균제를 복용하니까 외용제를 일시적으로 사용 중지토록 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매일 샤워하셔도 무방하고 비누를 사용하시어 깨끗이 하는 것은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세게 문지르거나 긁거나 하여 자극을 주는 것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1-2주내로 많이 좋아질 것 같습니다만 충분한 기간(보통 4주~6주) 치료해야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