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안구증 문의드립니다.

밝은 세상을 위해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정확하지는 않으나 한쪽 눈의 검은자의 크기가 다른쪽 눈의 검은자의 크기보다 약 0.1cm정도 아주조금 작아보입니다. 뜨고 있는 눈 전체의 크긴 비슷하구요
혹시라도 시력의 문제로 인해 한 쪽 눈이 안보여 자연스레 퇴화되어 작아진것인지 궁금합니다.
1. 사람의 눈을 흰자와 검은자로 나눌때 검은자들의 크기의 차이가 미량이지만 다를 수 있는것일까요?
2. 그 크기차이가 시력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것인지요?
3. 성장하면서 검은자의 크기가 커지거나 혹은 시력이 소실되거나 약시가 될경우 검은자의 크기가 더 작아지는것인지궁금합니다.
4. 소안구증은 눈 전체 크기차이를 이야기하는것인지 아니면 검은자의 크기로만 비교하는것인지 알고싶습니다


답변

Re : 소안구증 문의드립니다.
이민규
이민규[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네 감사합니다 선생님 새해 댁내 두루 평안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선생님 새해 댁내 두루 평안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새해 평안하시길 기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말씀하신 검은자위 (각막 )의 크기가 좌우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얼굴이 정확히 대칭인 사람이 없듯이 눈도 양쪽이 비슷하지만 눈의 길이나 동공의 크기 등등 모두 조금씩은 다른 크기와 모양을 가집니다.
눈의 성장은 정상적으로 되었으나 시력 발달이 덜 되는 약시의 경우에는 각막의 크기가 더 작아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정상적으로 성장이 안되는 경우에는 소안구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안구증이란 눈이 전체적으로 작은 것을 말하며 각막의 크기만 작은 것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