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칼슘제 복용관련 질문

모유수유 중인데 칼슘제를 하루에 500mg 챙겨먹고 있습니다.

1. 칼슘제가 심근경색을 유발한다는 칼럼을 읽고 좀꺼려지는데 500mg정도는 소량이라 영향이 없을까요?

2. 고칼슘두유를 즐겨먹는데 작은두유 하나에 칼슘함량이 200mg이나 들었더라구요. 두유3개를 먹으면 하루먹는 칼슘제보다 더 많이 섭취가 되는셈인데 이렇게 두유를 먹어서 칼슘을 섭취하는거랑 칼슘제를 먹는거랑 차이점이 뭔가요? 차이가 없다면 칼슘제안먹고 두유만으로 칼슘권장량 섭취해도 문제될건 없나요?

3. 칼슘제와 고갈슘두유 를 같이 먹으면 칼슘 과잉일까요? 칼슘제를 챙겨먹을거라면 두유는 일반두유를 먹는게 나을까요?

4. 모유수유가 끝나면 더이상 칼슘제 복용은 안해도 되는지. 모유수유중에는 계속 섭취하는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칼슘제 복용관련 질문
손경호
손경호[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성인 여성, 임산부, 수유부 모두 권장 칼슘섭취량은 1,000mg 으로 권고되고 있습니다.

모유 수유중 칼슘을 권장량이상 추가로 섭취할 필요는 없다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합니다.
아기의 출산과 수유로 일시적으로 골밀도가 낮아지긴 하지만 아기가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골밀도는 다시 높아져 보통 첫돌쯤에 골밀도는 완전히 회복되기 때문이죠.

칼슘제를 잘 고르는 방법은 칼슘 : 마그네슘 = 2:1 의 비율인 것을 선택합니다. 만약 유제품을 먹지 않는다면 아연도 들어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구요. 대개 시중의 칼슘제는 칼슘/마그네슘/아연 복합제이다. 복합제로 하루 1천 500mg을 복용하고 만약 고기를 먹지 않는다면 칼슘이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그 절반만 복용하면 됩니다.

1. 하루 500mg 정도라면 권장량 이하이므로 오히려 부족할 수 있습니다. 식단 구성을 통해 나머지 부족분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고칼슘두유나 칼슘제나 복용하기 편하신데로 하시면됩니다. 칼슘제가 함량대비 가격이 저렴한 편이죠.
3. 고칼슘두유에는 비타민D가 포함되어있어 칼슘의 흡수가 높은편입니다. 칼슘제에 비타민D가 들어있는지 확인하시고 하루 1,000mg정도의 칼슘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4. 모유수유와 상관없이 칼슘은 하루 1,000mg 정도 섭취하도록 해주세요. 수유마치고 나면 본격적으로 골밀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적어도 첫돌까지 꾸준히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