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변인가요

안녕하세요!
일주일 전에 싼 대변이 신경쓰여서 질문드립니다. 밑에 그림처럼 정상적인 변 색깔(제가 소화가 잘 안 되어서 녹색에 가까운 변을 보긴 했지만...)에 빨간 루비 같은 색깔이 보이더라구요. 대변이 아예 붉은 색이었던 것도 아니고 저 한 덩어리의 일부분만 붉은 색이었어서...
그 이후로 오늘까지 일주일동안 변 색깔 관찰했는데 붉은 색을 전혀 발견 못했구요.
복통이나 설사 증세도 없고
위 대장내시경은 4개월 전에 받고 위염 식도염조금 하고 대장에 아주 조그만 용종 하나 있어서 제거했습니다.
혹시 요즘 비트 가루를 먹는데 그것 때문에 그럴까요? 병원을 간다 해도 의사선생님께 뭐라고 말씀드려야 할 지 모르겠네요


답변

Re : 혈변인가요
유필건
유필건[전문의] 예일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류필건입니다.

그림으로는 혈변여부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음식물로도 붉은색 변을 볼수는 있으나 확실한 것은 병원에 방문하여 확인할수 있습니다.
병원에 방문하시면 분변검사로 잠혈반응검사로 혈변여부를 판단할수 있습니다.
증상이 반복되거나 확인을 원하면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혈변인가요
유선경
유선경[전문의] 세란병원
하이닥 스코어: 3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유선경입니다.

혈변인지 아닌지를 현재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혈변이라도 어쩌다가 한번만 나타났다면, 대부분의 경우는 일시적인 출혈 가능성이 많습니다.
항문근처의 미세한 상처?에 의한 등등.

만약 지속적으로 배변후 검은 피덩어리나 빨간선홍색피이거나...계속 반복해서 보이면 가까운 외과나 내과에서 진찰 받아보세요.
여러가지 질병에서 혈변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검사를 통해서만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