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코 알레르기 때문에 목이 아플 수 있나요??

왼쪽 목이 혀뒤안쪽끝?은 약간 부은 거 같고 그냥 목이 약간 아프기도 하니까 뭔가 염증이 있나? 싶어서 몇번 이비인후과 갔어요(같은 증상으로) 근데 맨날 갈때마다 목엔 별게 없대요ㅠㅠ.. 목을 짧게 보시는데 다른데 보시더니 코에 알레르기가 심한건지 뭔지 뭐가 부어있대요.. 근데 전 목이 아파서 그 병원을 여러번 갔는데
1. 목에는 별게 없음 물 많이 마시고 밥 먹고 눕지 마라
2. 목이 첨엔 약간 부어있었는데 그것도 가라앉음
3. 코 안이 많이 부어있음
4. 전에 혀뒤쪽에 이물감 느껴진다고 가서 좀 자세히 봐주셨는데 그때도 아무것도 없다고 하심

근데 코가 알레르기로 부었는데 목이 아플 수가 있나요???

매번 목부터 봐주시기는 하는데 전 목이 아픈데 자구 코 얘기만 하셔서요ㅠㅠ 신체화증상으로 병원 간적 다수 있긴한데요..ㅠㅠㅠ.. 뭐 다른 병원을 또가야하는지 3달 동안 이비인후과 한 2~3번 간건데요

목은 원래 건조한편이에요 특히 왼쪽이 그리고 역류성인후염 있었어요 답변 부탁드립니다ㅠㅠㅠ


답변

Re : 코 알레르기 때문에 목이 아플 수 있나요??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1. 목구멍이 건조한 경우 작은 온도 변화나 먼지, 그리고 자극에도 목구멍이 따갑기 쉬운 편입니다.
목구멍이 건조하다고 느끼는 것이 약하다는 증상입니다.
2. 목이 건조하면 역류성 인후염 같은 목구멍 증상도 쉽게 올 수 있습니다.
3. 코가 알러지로 부어 있으면.. 콧물이 뒤로 역류하면서 목구멍을 자극할 수도 있습니다. 검사하는 시점에서는 코가 안보일 수도 있구요..

목구멍이 건조한 것을 (목구멍이 약해진 것을) 보강해줄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비유를 들자면.. 집안에 습기가 많고 환기가 잘 안되면.. 눅눅한 냄새가 나다가... 오래되면.. 곰팡이가 자라게 됩니다. 현재 목구멍이 건조해서 (약해서..) 인후염이 (곰팡이에 비유) 오락 가락 하는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좋은 한의원 치료도 권해 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