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김밥 또는 샌드위치 둘 중 뭐가 더 건강한 음식일까요

점심 때 주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김밥이나 샌드위치를 먹는데 둘 중 뭐가 더 건강한 음식일까요? 김밥은 주로 김선생이나 로봇김밥, 분식점을 이용하고 샌드위치는 카페나 제과점 같은 곳에서 사먹습니다.


답변

Re : 김밥 또는 샌드위치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둘 중에 굳이 고르자면 전 김밥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샌드위치 역시 신선한 야채와 치즈나 계란과 같은 단백질도 섭취 할 수 있어 좋긴 하지만, 건강에 그리 좋지 않은 하얀 식빵이라 던지 샌드위치에 들어가는 음식물이 빵에 고정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접착제 역할을 하는 마요네즈나 소스류등은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지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식빵을 만드는 과정을 보면 주 재료가 밀가루와 버터이기 때문에 너무 자주 이런 음식들을 드신다면 지금은 젊으셔서 괜찮겠지만 나이가 들면 혈관관련 질환이 충분히 오실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환경상 샌드위치를 꼭 먹어야 된다면 샌드위치를 선택하실 때, 하얀 식빵대신 곡물 위주로 들어간 호밀빵으로 만든 샌드위치를 선택하시거나 가급적 햄이 들어가지 않는 샌드위치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김밥에도 주 재료가 햄이 들어가 있으므로 햄을 뺀 쇠고기김밥으로 선택하시어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햄을 만드는 과정을 보면 훈연하는 과정과 유통과정 중 썩지 않게 하기 위해 여러가지 첨가물등을 넣습니다. 발색제나 보존제(아질산나트륨외) 성분이 최근 WHO에서 1급 발암물질로 보도가 되면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 일도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치면 정작 먹을 음식이 없듯이 가끔 이러한 음식들을 즐겨도 좋으시고, 차라리 이런 음식들을 먹음으로써 우리 몸에 쌓일 수 있는 안 좋은 지방을 배출하게 도와주는 오메가3 제품을 추가로 드시는 것이 오히려 현대인에게는 더 간편하실지도 모릅니다. 요즘 오메가3제품 역시 지용성비타민이기 때문에 열과 산소, 수분에 잘 산패가 되기 때문에 유통과정 중 산패가 허다하게 일어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해외수입 일 경우 뜨거운 태평양을 2달간 거쳐 들어오기도 하고, 해외 유명 브랜드 중 자사 오메가3가 산패가 되어 자국에서는 못 팔게 되어 우리나라에서 싸게 유통한 사실도 있고 하니, 이런 것도 보조적으로 잘 챙겨 드시고자 하신다면 유통과정이 짧은 국내배양 오메가3로 된 것으로 이왕이면 오메가3도 원료추적이 되고 냉장배송되는 제품으로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만약 알아보시고자 한다면 국내배양 오메가3로 검색하셔서 직접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