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밤에 불 끄고 폰보면 시력 나빠 지나요?

수면에 잘들려고 하는데
불을 키면 수면에 지장을 주잖아요 그래서
불끄고 폰 블루라이트 차단 켜서 볼려는데 시력 안나빠지나요?

블루라이트 차단 키구
불키고 폰보까요
불끄고 폰볼까요? ㅎㅎ


답변

Re : 밤에 불 끄고 폰보면 시력 나빠 지나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주무시기 전에 스마트폰을 보시는 것도 수면에 방해되는 행동 중 하나가 됩니다.
그러므로 블루라이트를 차단시키고 스마트폰을 보시는 거나 방안에 불을 환하게 하고 폰을 보시는 거나
이 두 가지 모두 수면에 방행되는 습관에 해당됨으로 둘 중 선택 유무를 결정한다는 것은 무의미 합니다.

그리고 밤에 불끄고 폰을 보시면 당연히 시력저하가 옵니다. 이와 관련된 증상으로 대표적으로는 VDT증후군이 있습니다. 현대인의 질병이라 불리우는 VDT증후군은 스마트폰이나 PC와 같은 전자기기의 화면을 자주 접하시는 분들이 흔히 발생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청색광이 문제가 되는데 이것도 문제이지만
방안에 불을 끄신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보시면 그 만큼 더 집중되어 화면을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눈은 무언가에 집중을 하게 되면 눈깜박임이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되어 안구건조증이 쉽게 생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이 반복 되시면 나중에는 시력저하나 스마트폰으로 인해 VDT증후군 역시 흔하게 생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경상 또는 직업상 또는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이러한 습관들은 안하시는 것이 좋지만, 이러한 습관들을 개선하기에는 현실상 어려운 점들이 존재하긴 합니다.

옛말에 몸이 천냥이면 눈은 구천냥이라는 말이 있듯이, 시력은 한번 잃게 되면 다시 되찾기 힘들기 때문에 미리미리 이와 관련된 눈관리 복합식품이라도 알아보셔서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VDT증후군은 눈에좋은 식품이라도 한 가지가지고는 개선이 되지 않고, 세계 권위있는 임상논문결과로는 특별히 VDT증후군에 개선이 될려면 빌베리추출물이랑 마리골드추출물 그리고 식물성오메가3 정도 기본으로 들어 있어야 개선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와 관련해서 빌메루라고도 부르기도 하니 관심있으시면 직접 알아보셔도 좋겠네요.

질문자님께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