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식이섬유를 분말형태로 가공한 것도 효과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요즘 보면 식이섬유를 분말형태로 가공해서 파는 것들이 많은데,
하루 권장 섭취량을 채우기 위해서 가루로 된 식이섬유를 먹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그런데 생각해보면 과연 분말 형태로 된 식이섬유도 식이 섬유와 같은 효과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분말형태의 식이섬유를 언제 먹는게 좋을지도 궁금하구요.
일반적으로 식이섬유는 식사때 같이 섭취하게 되는데,
분말형태는 아침 공복때 주로 먹으라고 하더라구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식이섬유를 분말형태로 가공한 것도 효과가 있을까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질문자님 말씀대로 시중에 가루 형태로 나온 식이섬유제품이 많습니다.
원료로는 차전자피가루나 난소화성덱스트린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런 제품을 드셔도 충분히 변비해결에 도움이 되십니다. 단 대신 물을 많이 드셔야 합니다.
식이섬유의 기본적인 기능으로는 변의 용적을 늘려 장의 움직임을 도와 배출함에 있습니다.
변의 용적을 늘릴려면 자신의 몸집을 크게 만들어야하는데 이때 우리 몸에 있는 수분을 가져와 써버리기 때문에 물을 평소에 드시는 것에 플러스 하여 1~2컵 정도 더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러한 식이섬유의 기능을 모르시고 물을 더 적게 드신다면 오히려 변비가 오실 수 있습니다.
변비에 효과를 보실려면 말씀하시는 아침공복이나 저녁 공복에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이것도 너무 자주 드시면 내성이 생기니 초반에는 일주일 정도 매일 드시다가 다음 주에는 이틀에 한번씩 드시고 다음에는 삼일에 한번씩 드시고 하시면 내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