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방암 stage 1a에 항암을 안해도 될까요?

저는 미국에 살고 있구요, 와이프가 11월말에 la 인근 병원에서 유방암 수술로 왼쪽 가슴을 전절제를 하였습니다. 수술전 조직검사에서는 유방암 0기라고 하였는데, 수술후 조직검사에서 5cm 의 암세포 대부분은 dcis이고, 2mm 2개, 1mm 2개의 microinvasive 가 있어서 stage 1a로 바뀌었습니다. 림프는 dying 반응이 없어 sentinal node 만 제거했구요, 아주 소량의 isolated tumor cell 나왔다고 합니다.

에스트로겐 100% positive, 프로게스테론 positive, Her2 negative, DNA test negative 입니다. 가족력은 전혀 없습니다.

미국 oncology doctor는 호르몬 조절제 타목시팬만 복용하고 항암은 안해도 된다고 하는데, 이럴경우에 항암을 안해도 되는지요?


답변

Re : 유방암 stage 1a에 항암을 안해도 될까요?
이학민
이학민[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입니다.

네,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조직검사에서 상피내암이었으나 수술 후 1기로 나오는 경우는 매우 흔합니다.
그러나 크게 차이는 없으며 아내분의 경우 정말 초기에 잘 발견하셔서 치료한 것입니다.
너무 염려하지 마세요.
침윤성암의 크기가 0.5cm 이하인 유방암에서 다른 장기로의 전이 가능성은 극히 낮기 때문에
전이를 예방하기 위한 항암치료는 전혀 불필요합니다.
게다가 유방암세포의 타입 역시 luminal A 타입으로 매우 얌전한 암입니다.
걱정말고 타*시펜만 복용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유방암 stage 1a에 항암을 안해도 될까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많이 걱정되시겠습니다.
이미 다 찾아보셨겠지만 지금의 경우 수술만 하는 경우가 많고 재발방지를 위한 약물요법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
생활습관을 바꾸고 먹는 것을 바꾸고 환경을 바꾸고 생각을 바꾸는 것도 해야합니다.
https://www.breastcancer.org/treatment/planning/cancer_stage/stage_i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