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곰팡이쌀을 먹었는데 어찌해야 할까요?

현미쌀이 색이 좀 바래고 씻을때 회색물이 나와서 묵은쌀이라 그런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곰팡이라네요 ㅠ
처음 10키로 쌀을 사면 깨끗한 쌀을 먹다가 마지막1, 2키로쯤 남았을때 꼭 그런 현상이 있었는데 여태 모르고 먹었어요 현미를 먹기시작한지가 1년반 됬고 10키로씩 3개월에 한번정도 구입해서 먹었으니 1년반동안 3개월에 한번씩은 곰팡이쌀을 먹은게 되네요 ㅠㅠ 물론 그 양이 엄청많은건 아니고 몇개월간격으로 먹긴했지만 어쨋든 반복적으로 여러번 먹은거라 너무 걱정입니다

큰병원가서 정밀검사라도 받아봐야 할까요? 올해 6월에 혈액과 간초음파는 일단 이상은 없었어요 근데 곰팡이속 아플라톡신인가 그게 분해도 안되고 쌓여서 간암을 일으킨다고 해서 너무 찜찜합니다 그건 배출하는 방법도 아예 없는건가요?


답변

Re : 곰팡이쌀을 먹었는데 어찌해야 할까요?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우리 몸에서 위산은 외부로 부터 들어오는 여러 감염인자에 대해서 강력한 방어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곰팡이도 마찬가지로 그 위산에서 제거가 될 것으로 생각되구요.
정밀검사를 받는다고 해서 특별한 검사법이 있는게 아닙니다.
초음파와 혈액검사를 하셨다면 기본적인 것은 체크를 하신거구요.
좀더 정확하게 간 상태를 확인하고 싶다면 간 CT 를 해보면 됩니다. 다만 보험이 안될테니 비용은 생각하셔야 하고요.
일반적으로 음식을 통해 특정 발암 물질을 섭취했을때 암이 생기는 시간은 수십년 정도의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지금 어떤 검사를 통해서 암 발생 여부를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정기적으로 간검사를 하시고 정히 불안하다면 CT 까지 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