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도근시, 노안

안녕하세요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시력이 안좋았고,
20살이 처음 안경을 썼어요 (경도근시, 난시)
42살 지금은 고도근시에, 노안(폰 보다가 TV를 보니 흐리다가 잘보임) 도 온것 같아요

궁금점 :
1. 시력이 나빠져서..지금은 고도근시가 됐어요. 폰을 장시간 많이 사용해서..근시가 계속 진행된건가요? 앞으로도 지금보다 더 나빠질까요?
근시와 노안은 연관성이 없나요?

2. 노안은 백내장과 같이 올수 있다고 들었어요
백내장 진행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나요?
고도근시인 사람은 어떤가요?

답변

Re : 고도근시, 노안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7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9.12.19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20살에 경도근시로 처음안경을 썼는데 근시가 계속 진행되서 고도근시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폰을 장시간 많이 사용하면 근시가 조금 더 생기기는 하겠지만 그리 큰 영향은 없습니다. 글쎄요, 성인에서 근시의 진행은 고도근시에서는 있을 수는 있어도 그리 많이 생기는 편은 아닙니다만, 계속 나빠졌다고 하니까 앞으로도 나빠질 가능성은 있겠네요. 근시와 노안은 관련은 없습니다.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고 개인의 굴절상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대개 백내장이 생기는 나이가 노년에서 많이 생기니까 노안이 있는 눈에 생길 가능성이 많습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대개 조절력이 떨어져서 가까운 곳이 불편함을 느끼는 시기가 40대 중반 정도 입니다. 그 이후에 백내장이 주로 생기니까 대개는 백내장과 노안이 같이 오게 됩니다. 백내장도 종류와 생기는 형태에 따라서 진행이 빠른 백내장도 있고 진행이 느린 백내장이 있습니다. 고도근시가 특별히 더 백내장이 더 일찍, 많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