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식사 후에 항상 심한 졸음이 옵니다.

92년생 남성이고 신장과 체중은 173cm/97kg 술이나 담배는 하지않고 꾸준히 복용중인 약은 없습니다.
졸림과 피로함을 대략 7 8년간 겪다가 최근에 이 증상이 식후에 생긴다는걸 느끼게 되었는데요.
점심엔 좀 덜한 편이지만 세끼 가리지 않고 식사후 1시간 반~2시간 지난 쯤에 항상 가슴이 크게 뛰면서 심한 졸음이 와 2 3시간쯤 잠들게 됩니다.
오히려 굶거나 밥 이외의 음식을 소식할 경우엔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거나 버티기 훨씬 수월하더군요.
이로인해 혹시 혈당 문제인가 싶어 며칠간 혈당계로 측정을 해봤는데 공복혈당 90후반 식후혈당 130대가 나왔습니다. 좀 높은편이라도 정상범위 이내라 혈당 문제는 아닌듯 하고요...
예전에 CT를 찍었을때 지방간이 있다고 나온적이 있는데 혹시 이게 원인일까요??
그외에 추정되는 원인으론 어떤게 있는지 졸음이 오지 않기위해 어떤걸 먹는게 좋은지 등 여러가지가 궁금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식사 후에 항상 심한 졸음이 옵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혈당이 정상범위이긴 하지만 나이에 비하여 높으니 당뇨 발병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키에 비하여 체중이 많이나가고
식사량을 줄이고 체중을 줄여주시면 좋아질 겁니다
탄수화물이 적은 음식을 드시는게 좋아요
운동은 꾸준히 하고 계시죠?
잠은 잘 주무시나요? 코를 골거나 수면 무호흡은 없나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식사 후에 항상 심한 졸음이 옵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탄수화물섭취를 끼니별 100g으로 적정량을 섭취해주시면서 체중관리를 해주시는게 건강상 좋으실것으로
예상됩니다. 식사를 하시더라도 평소 잡곡밥위주로 섭취하시고 단순당질은 음식등을 피해주시기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