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라섹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안과 질문드립니다
질문내용이 길어질 것 같아 양해말씀 먼저 드립니다.
지난번에 선생님께 한번 답변을 받은적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어제 안과에서 검안을 했는데요.
다른 것은 다 정상으로 나왔는데
동공크기가 양쪽8.5가 나왔습니다
혹시 이정도 수치라면 경우에 따라서 라섹 후 야간 운전을 못할정도인가요? 그냥 하드렌즈를 끼는게 나을까요..
다른 부위가 아니라 눈이라 100프로 확신없이 확률로 수술을 하기가 겁나네요 검사결과표 첨부하겠습니다 꼭 답변부탁드립니다!
목표교정시력 근시 난시 난시축
우안1.0- -3.00
좌안1.0-2 -3.50 -0.50 170

각막두께: 우안:539 좌안:541
절삭량: 우안:36 좌안:48
잔여각막:우안 503 좌안:493

동공크기:양쪽8.5

안구건조증 우안:4sec 좌안:3sec
이것이 3년전 검사내용이고 최근 검사 이력은 없습니다.
지난번에 선생님께서 위 질문에 대해 동공크기가 아주 크지만 좌안기준 절삭량을 좀더 늘리면 빛번짐이 크게 없을거라고 하셨습니다.
강남에 유명하다는 안과5군데 검사를 받아봤지만 모두 괜찮다 라섹해도 된다라는 결론이였습니다. 그런데 자꾸 그 중 한군데 의사선생님의 의견이 신경이 쓰입니다. 빛번짐은 동공크기가 커서 있을 것인데 낮에 편하고 밤에 좀 불편하면 되는거 아닌가? 노란안경끼고 운전하세요 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일반인의 생각으로는 낮에 편하고 밤에 빛번짐으로 불편하다면 당연히 수술을 안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는데 제 검사결과를 보고 5군데 안과 선생님께서 다 라섹을 권유하시니 좀 혼란스럽습니다. 원론적인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선생님 자녀의 눈이 위의 컨디션이라면 라섹을 시켜주시는지 말리실것인지 궁금합니다.. 라섹이 정말 하고 싶은데 빛번짐이 무섭습니다 선생님께서 라섹분야에서 권위자이시고 또 보수적인.기준을 적용하신다고 들었기에 정답은 없겠지만 풍부한 임상결과를 토대로 한 답변을 듣고싶습니다.. 정말 저는 라섹을 하면 낮에 편하고 밤에 빚번짐으로 고생해야하는 눈 컨디션 인가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답변

Re : 라섹 질문드립니다
송명철
송명철[전문의] 강남밝은명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송명철입니다.

정확한 상담은 정확한 결과를 알아야 가능합니다만 말씀주신 데이터를 토대로 판단해 보면
광학부 6.8mm, 이행부 9.0mm에 비구면 방식으로 각 58um, 72um 정도 절삭하면
야간에 빛번짐을 크게 느끼지 못 할 것입니다. 느끼더라도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는 아닙니다.
각막두께가 얇긴하지만 58/72um 정도 절삭하면 수술 후 400um 이상은 남길 수 있습니다.
안경이 불편하지 않다면 굳이 권하지는 않겠지만 렌즈를 꼭 착용해야 한다면 라섹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