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하지정맥류 혈관경화요법 문의

안녕하세요.
한 병원에서 혈관경화요법 시술을 받은 환자입니다.
현재까지 세 번의 시술을 받았고 워낙 실핏줄이 많아서 몇 번 더 해야될 것 같습니다.
발목부터 허벅지까지 실핏줄이 워낙에 많은데 이렇게 여러 번 시술을 해도 될까요?
사용 약물은 파이브로베인주0.2% 이고 5ml 제품을 총 세 병 사용했습니다.
다음 시술까지는 2~3개월 정도 텀을 두고 시술 받았습니다.
이 약물이 계속 몸에 흡수되면 나중에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시술 후 거즈를 총 13개 정도 붙여주는데, 이런 경우 보통 시술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이 병원에서는 5분 걸렸는데 너무나 짧다고 생각됩니다.
환자가 워낙 많아서 그런지 빠르게 끝내버리는 느낌입니다.
이 시간이 적당한 시간인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의 시술을 받은 환자가 다른 병원으로 옮겨 시술을 받게 된다면 진료의뢰서가 필요할까요?
이 환자가 어느 부분을 시술 받았는지 진료의뢰서에 기재해 달라고 해야되는지 궁금합니다.
주사 맞은 부위에 또 주사를 맞으면 안되는거죠?
선생님께서 보실 때 주사 맞은 자리인지 다 파악이 가능하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하지정맥류 혈관경화요법 문의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말씀하신 약제는 STS 계열의 약제로 안정상의 이유에서 하루에 10ml 까지만 시술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루 용량만 지키면 큰 문제는 없으나 주사 치료 받은 부위에 대한 처치 일정과 맞물려, 한 번 시술 후 1~2주 정도의 텀을 두고 시술하게 됩니다.
그리고 주사 치료 직후 가슴이 답답하거나 어지러움증이 나타날수도 있으나, 대부분은 금새 호전되며 - 약물의 성분이 남아서 체내에 누적되는 일은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시술범위에 따라 시술 시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주사치료에 있어서 5분은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닙니다.
경험이 없어서 혈관을 찾고 혈관의 직경 및 위치에 알맞은 약제 준비 등등 주사제를 투여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겠습니다만, 숙련된 전문의 경우라면 치료 전에 해당 범위를 표시하고 모든 준비를 마친 상태에서 바로 시술에 임하기에 5분 정도면 충분한 시간이 됩니다.
타 병원이 대학병원이라면 진료의뢰서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일반 개인의원 혹은 2차 의료기관이라면 진료의뢰서는 필요치 않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