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결핵약은 항생제 인가요?

귀찮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이번건만 질문드리고, 더이상 질문 안드리겠습니다.
결핵약은 다 항생제 인가요?

피라진아미도
에탐부톨
리팜피신
이소니아지드 등등..이런 약물은 독한가요?


답변

Re : 결핵약은 항생제 인가요?
김소연
김소연[약사] 유니팜약국
하이닥 스코어: 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소연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질문 주십시오. ^^ 결핵균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하나 항생제로 인한 부작용이나 질병 증상을 위해 완화하는 약도 처방하므로 모두다 항생제 인지는 처방 받으신 약물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말씀 주신약물들은 전형적인 결핵의 1차 치료제들입니다. 결핵균은 다른 세균들에 비해 증식 속도가 느리고 간헐적으로(얼마 동안의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적으로) 증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결핵 치료 기간이 긴 편이며(6개월 이상), 결핵 치료제에 대한 내성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내성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결핵 치료에는 작용기전이 다른 여러 가지 약물이 함께 사용되게 되며 항결핵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적어서 초기 결핵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들을 1차 약제라고 부릅니다. 위에 말씀 주신, 이소니아지드, 리팜피신(rifampicin), 에탐부톨(ethambutol), 피라진아미드(pyrazinamide) 등은 함께 사용되는 대표적인 1차 약제 입니다. 말씀 드린바와 같이 결핵 치료는 장기적인 약물 투여가 필요하며 항생제로 치료하지 않았을 시 인체가 받는 위해가 더 크므로 결핵이 완치되실 때까지는 약을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