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화상 흉터 관리 중 약 사용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11월 17일 밤 끓는 물에 복부 화상을 입어 약 열흘 동안 병원 치료를 받았습니다 11월 28일 부터는 치료끝나고 집에서 관리 중입니다. 현재 상태는 사진과 같고요.
병원에서 처방 받아 사용 중인 건 더모백겔이랑 ZEROID 보습로션인데요.
현재 로션을 먼저 바르고 조금 뒤에 더모백을 위에 덧바르는데 로션으로 인해 약이 충분히 침투하지 못하는 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또 더모백 같은 헤파린나트륨 연고와 더마틱스같은 겔타입 연고를 같이 쓰면 효과가 더 좋다해서 같이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이때 로션도 같이 사용하는 게 괜찮은지 아니면 연고만 두개 사용하는 게 좋을지..
상처가 크다보니 이래저래 신경이 쓰이게 돼 여쭙습니다..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답변

Re : 화상 흉터 관리 중 약 사용 관련 질문드립니다.
김소연
김소연[약사] 유니팜약국
하이닥 스코어: 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소연입니다.

로션은 보습효과가 있지만 여러가지 화학 성분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바르시는 연고의 효과를 충분히 보기 위해서는 연고를 바르시는 부위에 로션을 사용하는 것은 권장 드리지 않습니다. 약을 먼저 바르시고 충분히 흡수 되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보습효과를 위한 로션 또는 크림을 바르시는 순서로 권장드립니다. 또한 2가지 이상의 연고를 바르실 때는 한꺼번에 사용하시기 보다 주 작용 약물을 먼저 사용하시고 시간 간격을 둔 후 충분히 흡수된 이후에 두번째 연고를 사용하시는 것으로 권장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