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TFCC 관련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축구를 하다 왼손 삼각연골을 심하게 오른손 삼각연골을 살짝 다쳤습니다. 그래서 2019.10월25일에 왼쪽손목 TFCC 파열 수술을 했습니다. 이에 관련하여 2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수술 이후 5주차부터 오른손만 써서 그런가 거의 통증이없던 오른손 TFCC가 아프고 팔이 저립니다. 가능한 현상인가요? 둘째, 대학병원에서 수술했는데 재활을 제대로 알려주지않아 재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광주 상무병원에 내원해서 상담하는게 좋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TFCC 관련 문의드립니다.
박찬덕
박찬덕[전문의] 제일정형외과병원
하이닥 스코어: 6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찬덕입니다.


첫째. 좌측 수술 후 우측을 많이 사용하면 기존에 있던 파열이 악화 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고, 파열 자체의 변화는 없더라도 주변 조직의 염증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지속되신다면 보조기를 착용 하시어 사용을 줄이시고, 가까운 병원에 내원해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둘째. 재활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파열이 있었고, 수술 할때의 상태가 어떠했는지, 어떤식의 수술을 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런 것들은 수술을 집도한 의사만 알 수 있는 것이고, 잘못된 재활은 수술의 경과에 악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수술 후 재활에 대해서는 '꼭' 수술을 한 교수님과 상의 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