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확대되고 있는 발 정맥 치료방법 문의합니다.

2004년부터 10키로 달리기를 하고 있는데 올해 2월에 좌측 발 정맥(사진-손가락 가리키고 있는 부분)이 확대되어 현재 쉬고 있습니다.

1월에는 조금 늘어났는데 2월에 뛰니까 더욱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치료방법을 문의하니 알려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답변

Re : 확대되고 있는 발 정맥 치료방법 문의합니다.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이렇게 신속하고 친절하게 상담해 주시어 아주 감사합니다.

이렇게 신속하고 친절하게 상담해 주시어 아주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사진에서 표시해 주신 부위에 혈관 확장 이외에 어떠한 증상(통증 등등)이 있으신지는 알 수 없으나 - 발목 이하 부위는 다른 부위에 비해서 지방이 적고 혈관과 피부의 위치가 가까이 있는 부위이기에 극도의 비만인이 아니고서는, 혈관이 비춰 보이고 튀어나와 보이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발에서 관찰되는 푸른색 도드라진 혈관의 대부분은 " 망상정맥 " 으로 동맥과 달리 압력(맥박)이 전혀 없는 정맥의 경우 서 있는 자세에서는 중력의 영향을 받기에 튀어나와 보이게 되며, 서있거나 운동 후에는 혈액이 몰리면서 더 심하게 튀어나와 보일수 있으며, 사우나 및 찜빌방과 같이 더운 환경에서도 체온 유지를 위한 정맥의 확장이 발생하기에 도드라져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푸른색 혈관만이 도드라져 보이는 현상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혈관이 튀어나와 보이면, 하지정맥류를 연상하는 경우도 많으신데요~ 혈관(정맥)질환인 하지정맥류 발병 시 나타나게 되는 자각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하시어 추후에라도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계속해서 반복된다면 혈관을 전문으로 하는 흉부외과 혹은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 육안상으로 혈관이 선명하게 비춰 보이거나 구불구불하게 튀어나와 보인다.
(물론 초기에는 육안상 관찰이 전혀 없기에,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2. 종아리에 근육경련 및 당김 증상이 나타난다.
3. 다리에 전체적인 부종과 함께 묵직한 느낌(중압감)이 든다.
4.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무거운 짐 등을 옮기는 일을 하고 나면 다리의 피로감이 더욱 가중된다.
5. 편안한 자세(쇼파 혹은 의자에 앉아서 다리를 쭉 편 상태에서,다리를 높게 위치했을 때) 혹은 자고 일어난 아침에는 다리의 피로감이 거의 없어진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