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결석때문에 복부CT를 찍었는데 신장 크기가 평균보다 작네요, 신장기능에 영향이 있을까요?

30대 중반 남자입니다.
신장결석 때문에 CT를 찍고 집에서 컴퓨터로 CT사진을 쭉 보는데 정면에서 본 사진에 신장이 찍혀있더라구요
갑자기 내 신장은 어느정도 크기인지 궁금해서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니 CT로 여러 사람들의 신장 크기를 측정한 논문이 있는데 신장에서 가장 긴 축의 길이가 남자는 평균 10~10.5cm라고 하더라구요

CT보는 프로그램에 있는 기능을 사용하여 신장이 가장 크게 나온 화면에서 가장 긴 축의 길이를 재니 왼쪽신장 9cm, 오른쪽 신장 8cm 조금 넘더라구요(첨부파일 참조)

제가 건강검진할때마다 크레아티닌이 1.2까지 정상일 때 항상 1.1이나오는데 젊은 남자들은 보통 0.8~1.0정도 된다고 하더라구요. 제가 신장기능이 조금 떨어지는것이 아닐까요? 1년전 24시간 소변검사에서 칼슘이 기준치를 초과(300(정상) < 336(결과))하였고 소변검사에서 항상 calcium oxalate가 검출될정도로 소변으로 칼슘이 많이 빠지는 특이체질인데(부갑상선 호르몬, 혈중칼슘농도 정상) 현재 신장기능이 떨어져있거나 앞으로 신장기능이 떨어지는게 아닌가 걱정됩니다.


답변

Re : 결석때문에 복부CT를 찍었는데 신장 크기가 평균보다 작네요, 신장기능에 영향이 있을까요?
손태용
손태용[전문의] 손태용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장내과 상담의 손태용입니다.


크기는 찍는 방향에 따라 다르게 보입니다. 현재로는 소변에 혈뇨, 단백뇨가 나오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검사상 이상없으면 1cm 차이는 의미 없습니다.
크레아티닌도 경계수치이므로 정기검사로 변화를 보시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