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스쿼트 경추손상

아까 답변남겨주신 질문입니다!
그래서 아까 병원가서 x ray찍었는데 가정의학과? 선생님께서
골절은 없는것 같다고, 사실 골절이 되면 이렇게 일상생활 잘 못한다고 하셨는데 맞는건가요..?


답변

Re : 스쿼트 경추손상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그래도 골절이 없으셔서 다행입니다. 그리고 의사선생님 말씀이 어느정도 일리는 있습니다.
경추는 목뼈 또는 목등뼈라고 불리우는데, 이 쪽으로 뇌에서 사지로 전달하는 운동신경과 사지와 몸 통 각 기관에서 뇌로 전달하는 감각신경, 그리고 경추 앞쪽으로는 심장박동, 호흡, 소화 기능을 조절하는 자율신경, 그리고 경추 양 쪽으로 대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지나가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이 쪽으로 외상이 생긴다면 심각하게 말씀드리면 대부분 반신불수가 되기 쉽습니다.

앞으로 스쿼트를 하실 때에는 요즘 날씨가 더욱이 춥기 때문에 굳어진 근육들을 충분히 이완해주시고 본격적으로 운동을 시작하시는 것이 이러한 외상을 막으실 수 있습니다.

날씨가 추우면 우리 몸도 비슷하게 움츠려 들게 되는데, 근육도 마찬가지 입니다. 더욱이 긴장될 수밖에 없고, 굳이 관절이 아니고도 근육에서도 소리가 "딱딱" 충분히 날 수 있습니다. 관절이나 근육을 움직일 때 이런 소리가 나는 것은 별로 좋지 못 한 현상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근육의 긴장완화나 신경기능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즘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드시는 칼슘제라도 추가적으로 보충해주시면 도움이 되시기도하고, 현재 겪으신 경추손상에도 빠른 회복을 위해서도 질문자님께서 꼭 드셨으면 하는 무기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중에는 워낙에 다양한 칼슘제들이 많아서, 이왕이면 체내 흡수율이 좋은 어골칼슘이라던지 여기에 칼슘 흡수촉진제인 폴리감마글루탐산이 부원료로 들어간 제품이거나 기본적으로 체내에 칼슘이 잘 쓰일 수 있도록 비타민K, 비타민D, 망간 등이 들어가 있는 칼슘제가 많이들 드시고 계시기도 합니다.

실제 제가 근무한 대형정형외과에서도 이런 체내 흡수율이 높고, 체내 이용률이 좋은 칼슘제를 추천해드렸을 때, 운동으로 인한 외상역시 치료에 도움이 된 사례들이 많으니 질문자님도 이쪽으로 꼭 알아보시면 좋으실 듯 합니다. 저렇게 어골칼슘에다가 폴리감마글루탐산부원료로 들어가 있고, 비타민K,비타민D,망간 등이 들어가 있는 칼슘제들을 통틀어 칼솔브라고 부르기도 하니 이쪽으로 검색해보시면 관련 뉴스나 정보들을 한 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