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디스크 관련

책상에 오래앉아있고
자세도 안좋은지

어느날부터인가 손바닥이 뜨겁고
조금 저린느낌이 나는데

목디스크가 의심이 가는데
팔부터 손바다까지 조금 찌릿하며
의자에 앉은채 고개를 젖히면
팔에서 손바닥까지 조금 찌릿합니다

이런겨우 동내병원가면 시티 엠알아이찍으나
안찍으나 물리치료와 처방전이 전부인데

비수술적인 치료법이 많던데
어떤치료와 어떤병원을 가야되나요

답변

Re : 목디스크 관련
위성현
위성현 [전문의] 중앙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9.11.28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11.30

동내병원들 나름 무책임한데 좋은답변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위성현입니다.

"시티 엠알아이찍으나 안찍으나 물리치료와 처방전이 전부"는 아니고요,
증상을 들어보고 근육의 위약 여부를 확인 후 물리치료만 할지, 영상을 좀 찍어서 확인할지 결정합니다.

힘 빠짐이 없으시다면 영상의 결과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우선 약물과 주사치료 등으로
보존치료를 우선하게 됩니다. 많은 환자들은 그것만으로 호전되니까 꼭 진료받아보셔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목디스크 관련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56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9.11.3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책상에 오래 앉아 있으시고 자세도 좋지 않으시다면 목디스크 뿐만아니라 혈액순환이 당연히 되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책을 본다 거나 PC 또는 잦은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쉽게 생길 수 있는 것이 요즘 현대인들이면 거의 대부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거북목 증후군 또는 VDT증후군이라 말하기도합니다.
이런 증후군은 질문자님도 한번쯤 들어보셨을 법한 현대인들이 흔히 겪을 수 있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 구조는 도미노와 같다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자세 한 곳이 무너지면 도미노처럼 여러 곳이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예를들어 책을 보기 위해 목이 앞으로 쏠리면 자연히 등과 허리고 C자형으로 휘기 시작하는데 이런 자세가 오래되면 자연스럽게 아랫배도 나오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얼굴은 더 비대해져 나중에는 외형상 안 좋은 외모로 변화될 가능성도 있겠구요.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자세를 바로 잡아 줄 수 있는 개인 PT를 받아 보시거나 개인 필라테스 또는 요가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자세만 바로 잡아 줄 수 있다면 지속적인 목디스크, 어깨, 허리까지 완화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인 PT비용이 부담되신다면 요즘은 얼마든지 검색을 통해 바른자세를 도와주는 운동자세를 배울 수 있으니 이 역시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목디스크는 목과 어깨 그리고 머리까지 이어지는데, 목디스크로 목의 근육들이 경직되버리면 두뇌로까지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정신적인 피로도 역시 더 증가하고 눈 피로도 역시 더 증가하게 됩니다. 동시에 안구 건조증도 충분히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그대로 방치하신다면 눈 노화역시 빠르게 진행이 됩니다.

그러므로 질문자님의 경우, 특히 현대인의 질병인 VDT증후군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DHA가 풍부한 오메가3라던지 눈 피로도를 덜수 있는 빌베리 추출물 또는 눈 노화를 방지하고 좀 더 선명하게 보여 줄 수 있는 마리골드 추출물 등 추가로 챙겨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실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말씀 드린 위 3가지를 복합적으로 드셨을 때 실제 임상결과로 VDT증후군 개선이 된다는 결과가 있으므로, 단일제 보다는 눈관리 복합식품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 세가지 성분을 함께 넣어 놓은 것을 빌메루라고 부르기도 하고 눈관리 복합식품이라고 부르기도 하니, 이 역시도 한번 찾아보셔서 뉴스나 정보들을 함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제 주변 분들은 위 말씀드린 검증이 된(실제 임상데이터가 존재하는) 식품과 함께 자세교정 운동으로 굳이 병원에 가시지 않더라도 쉽게 호전되신 분들이 많습니다. 먼저 이쪽으로 알아보시는 것이 복잡한 검사를 하는 병원보다는 접근성도 높으니 한번 알아보시고 가셔도 늦지 않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