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생혈관 녹내장

지난번 질문에 이어서 질문드립니다.

1. 허혈성 안질환으로도 신생혈관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허혈성 안질환이 발생하면 그 다음에 신생혈관 녹내장이 발생하게 되는 그런건가요?

2. “위에서 언급했듯이 원발개방각녹내장이나 신생혈관 녹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는 전체적으로 정상안압녹내장의 유병율이 높은 편입니다.” 이렇게 답변을 주셨는데, 당뇨때문에 오는 녹내장중에서 실생혈관으로 녹내장이 오는 경우가 많이 있나요? 아니면 드문편인가요? (통상에 당뇨환자에게는 거의 생기지 않는다고 들어서요.)

3. 그리고 우리나라 전체적으로 정상안압 녹내장 유병율이 높은편이라고 하셨는데, 당뇨때문에 오는 녹내장도 정상안압 녹내장이 많이 오는편인가요? (그밖에 다른 녹내장도 올 수 있다는 것은 앞에 답변을 통해 숙지하였습니다.)

4. 마지막으로 당뇨환자가 녹내장에 걸리면 당뇨가 아닌 사람이 녹내장에 걸리고 나서의 예후보다 안좋나요?(조기발견, 정기검진, 꾸준한 치료로 실명은 막을 수 있는지...)


답변

Re : 지난번 질문에 이어서 질문드립니다.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1. 네 허혈성 안질환이 발생하면 신생혈관 녹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당뇨병이 있는 상태에서 신생혈관 녹내장의 지표라 할 수 있는 홍채혈관신생이 생기는 확률이 1-17%알려져 있습니다.
3. 당뇨가 정상안압 녹내장의 위험인자로 알려져있지는 않습니다.
4. 아무래도 당뇨 환자는 혈관상태가 안좋은 경우가 많으니 예후는 더 안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