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궤양 천공

얼마전 속이아파서 내과에서 진료받고왔는데 위염인것같다고 위염약 받아서 위염약챙겨먹는데 오늘새벽동안 속이 계속 쓰리고 욱씬욱씬거리는게 반복되서 느껴져서 잠을 못잤어요...일어나서 목이말라서 물을마시는데 위가아니라 약간 폐쪽으로? 들어가는 느낌이들었어요. 차가운물이 가운데로 들어가는게아니라 양쪽으로 들어가는느낌이라 놀랐어요. 2~3달전에 내시경보고 위염진단받아서 위염약먹었엇는데 그사이에 궤양까지 발전할수있나요? 그리고 폐로들어간물이 알아서 없어지나요? 심하게 아프진않은데 조금씩 쑤셔서그렇기도하고 물이빠지는느낌이드는데 궤양생기면 천공이생길수도있다고하는데 천공이 생긴걸까요??


답변

Re : 위궤양 천공
권기환
권기환[전문의] 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권기환입니다.


위궤양 천공 가능성은 극히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급성 위궤양의 경우 2-3개월만에도 생길 수 있지만, 위궤양 천공은 질문자분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폐로 물이 들어가려면 식도의 천공이 있어야 하며, 이럴 경우 극심한 통증이 생기고, 고열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내장의 감각은 한군데를 특정할 수 없으므로, 양쪽으로 들어가는 느낌이라고 해서 이상소견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천공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흉부 X-ray를 시행해보면 되니 걱정이 되신다면 시행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위산 역류로 인한 증상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