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침삼킴 강박증?자율신경?

어느 날부터 침삼키는걸 의식하게 됐는데 그 뒤부터 침을 삼킬때마다 꿀꺽하는 소리든 딱하는 소리든 소리가 크게 나요ㅠㅠ 주변사람들이 제 침 꿀꺽 삼키는 소리 왜 그렇게 크게 내냐고 무슨 긴장할 일이 있냐고 그러니까 더 신경쓰이기 시작하더라구요.
한창 중학교 다닐때 시험을 보다가 배가 너무 고파서 시험보는 내내 꼬르륵소리가 미친듯이 나가지고 정말 창피해서 도망치고싶었던 적이 있었어요. 그게 너무 충격적이고 창피해서 그 뒤로 계속 어딜가든 꼬르륵소리가 또 나면 어떡하지?하다가 배고픔을 느끼는 증상이 밥먹은후 4시간만에,3시간만에,2시간만에..이렇게 줄어들었단말이예요 신경과민이였는지..?
그런데 어느날 학원에서 자습을 하는데 배에서 또 꼬르륵소리가 미친듯이나서 그날도 무진장 스트레스받고 집에갔어요. 그 다음날 다시 갔는데 신경쓰여미치겠는데 갑자기 침삼키는 소리가 너무 크게 나는거예요. 그게 3년정도 됐는데 이제는 침을 어떻게 삼켰는지도 모르겠고 , 침 삼키는 소리 날 까봐 조용한 곳에서는 괜히 큰소리로 볼펜 내려놓고 별 쌩쇼를 다합니다.. 이제는 침 삼키는 게 두려워서 목구멍으로 넘기지를 못 하고 입에 10분이고 가득 모아놓기도 해요ㅠㅠㅜㅜㅜㅜ정말 심각합니다.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이 아니라 그냥 침 삼키는 꿀꺽 소리가 크게 나요. 원래 무의식적인 행동인데 제가 스트레스 받으면서 의식적으로 그걸 느끼게되면서 증상이 심해진걸까요?
자율신경계가 문제인건지..모르겠네요


답변

Re : 침삼킴 강박증?자율신경?
김진용
김진용[전문의] 명지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김진용입니다.


이건 이비인후과 질환은 아닌 것 같습니다. 침분비과다로 먹는 약이 있긴 한데 그것보다 이 증상에 익숙해지는게 좋을 거 같고, 이것도 안되면 가까운 정신과에 가서 상담을 받아보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중요한 점은 큰 병 아니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