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주잠시 깜빡거림

얼마전에 전등이 나간것처럼 0.1초도 안되게 (거의 못느낄 정도로) 눈 뜬상태에서 깜빡거렸습니다.
현재는 아무 증상 없고요. 정말 전등이 나간건지 헷갈릴 정도지만 혹시 그게 진짜 저만 느낀거라면 무슨 문제인가요?
얼마 전 안과검사에서는 문제 없음으로 나왔습니다. 앞으로 증상이 없다면 걱정 안하고 지내도 되겠죠?


답변

Re : 아주잠시 깜빡거림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두통이나 어지럼, 구음장애, 상하지위약감, 보행장애 등의 동반 증상이 없다면 당장 걱정하시기보다는 조금 지켜보셔도 될듯합니다.
단, 깜빡이는 증상이 다시 발생한다거나 다른 증상과 병행이 된다면 안과 및 신경과 진료를 통해 원인을 찾아봐야할 수도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주잠시 깜빡거림
이민규
이민규[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전등이 나간 것처럼 검게 안보이는 증상을 일과성 흑암시 (amaurosis fugax) 라고 합니다. 대부분 환자들은 수초 에서 5분 이내로 안보였다가 다시 보였다고 표현을 합니다. 일반적인 안과적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나오지는 않지만 일시적으로 망막에 혈액 공급이 안되어 발생을 하게 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 등 혈관의 변화를 유발하는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에서는 망막동맥이 혈전에 막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과 뿐만 아니라 신경과나 순환기 내과에서 혈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른 여성 등에서 혈액량이 부족할 경우 (특히 생리 후) 나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 분들이 앉았다 일어날 때 심장 위쪽으로 피가 덜 가게 되어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기저 질환이 없으시고 증상 이후 안과검사에서 이상이 없었기 때문에 앞으로 반복되지 않는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