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이 부었는데 호전이 안되네요.


처음 목이 아팠던 시기는

11월 4일경입니다. 이때는 단순 목감기라 생각했고 또한 제가 직장유암종을 시술을 받은지 약 2주 정도 지났기에
약을 안먹고 면역력으로 한번 버텨보려고 했으나
직장생활을 하다보니 말도 많이 하고 찬바람도 출퇴근길에 쐐다 보니 목이 점점 더 안좋아지는거 같더라고요

이러다가는 병이 더욱 심해져서( 말을 조금만 하면 목이 아프다 하니 선생님 소견은 목이 너무 부었다 항생제 처방 해주겠다)
11월 13일경 처음 이비인후과 병원을 방문하였더니 멕시크란정 에니펜정 뮤코원캡슐, 스토카정, 엑코피진정 3일치
처방을 해주셨습니다.
이후
11월 16일 이비인후과 두번째 방문을 했습니다. 증상완화는 없었고요 비슷비슷했던거 같고 귀안까지 통증이 생겼습니다. 귀가 따끔따끔 하다고 해야하나
선생님께서도 소견이 13일 방문때보다 더 부었다 약을 바꿔보자 하셨고
약처방은 유닉심캅셀 애니펜정, 소론도정, 뮤코원 캡슐, 스토카정 이렇게 처방받았습니다.

이후에도 증상이 완화 되지 않는거 같아서 18일경에 대학병원 진료받았고 후두내시경상 이상없다는 소견 및 대학병원 의사에 무성의한 태도에 원래 다녔던 병원에서 계속 진료를 받기로 했고 증상은 많이 좋아지기는 했었습니다.

19일경에 원래 다녔던 병원에 다시 방문을 했고요 의사선생님 소견도 처음왔을때보다는 목이 덜 부었는데 왜 아직까지 목이 부어있는지 잘 이해가 안된다면서 유닉심캅셀 애니펜정, 뮤코원 캡슐, 스토카정 이렇게 3일치 처방받고 오늘 아침까지 왔습니다. (대학병원에서 탄툼 레블라이저(인후염 뿌리는거) 처방해줘서 대학병원 내복약은 안먹고 뿌리는약이랑 동내병원에서 받은 약만 사용) 오늘 아침 아직까지 목이 부어있네요... 도대체 왜그런걸까요? 왜 목 부은게 안가라 앉는거죠

제 처음 증상은 열은 처음부터 없었고요 말 하면 목이 아픈점 그리고 목이 부었던거 조금 더 지나니까 양쪽 귀 안도 따끔따끔 했었습니다. 기침 가래 있긴 있었지만 심하지 않았고요

지금까지 목 부은게 안없어지면 다음 치료는 어떤게 있을까요? 약도 어느덧 10일치 정도 먹은거 같은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지금 막 찍은 제 편도쪽 사진입니다.


답변

Re : 목이 부었는데 호전이 안되네요.
장형준
장형준[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네 선생님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네 선생님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입니다.

목이 지속적으로 아픈 증상으로 문의를 해주셨네요.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증상에 특이사항이 있지는 않고, 올려주신 구강내 사진도 인두와 편도부위 발적만 관찰됩니다.
사진과 증상만으로는 질문자분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답변도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 점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말씀하신 증상과 인두소견으로는 이비인후과에서 처방하신 약이 적합한 것 같습니다.
다만 질환자체가 심하기 보다는 질문자분께서 처한 상황때문에 잘 낫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

최근에 병원에서 시술을 받으셔서 전신상태가 저하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경우 회복이 지연되죠.
그리고 말씀을 많이하시거나 피곤하시거나 건조함 등으로 인해 점막의 발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다른 질환과 동반되어 상기염증이 지속될 수 있답니다.
또한 급성염증의 경우라도 2주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단 늘 다니시던 이비인후과에서 약물치료를 계속하시고, 자세한 검사를 받기 바라며, 전신상태 관리와 충분한 수분섭취 및 마스크 착용 등이 도움이 되실 수 있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