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릎근육 강화운동 후 통증이 심해짐. 왜?

M/65
1년전부터 산행 하산시 무릎 앞부분에 약간의 통증이 자주 느껴졌었고,
계단을 오르때 간혹 무릎전체가 통으로 아리듯 아프면서(심하진 않음) 힘이 주이질 않아 난간을 잡고 올라가는 적이 가끔있어,
무릎이 안좋은것같아, 병원진료을 받앗는데, 관절엔 별 이상 없다는 얘길듣고 통증완화를 위해 무릎(근육?)강화운동= 다리를 반대편보다 10cm 높혀 무릎에 힘을 주는 그런운동과 1~2시간 정도의 걷기운동을 해왓는데, 무릎강화 운동후 걷기를 하면
오히려 통증(가벼운)이 더 자주 느껴져 이글씁니다.
궁금한 점
- 무릎강화운동 방법이 잘못됐는지?
- 강화운동이 모든 무릎통증에 다 좋은건 아니니 의사선생님과 의논후 실시해야한다?
- 이운동을 하면 증세가 심해지는 질환이라도 있는지?
- 아님 상기증세가 걷기를 해서 그런지(걷기 시작할때 약간의 통증, 계속걸어면 괜찮음)?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무릎근육 강화운동 후 통증이 심해짐. 왜?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입니다.

1. 무릎강화운동이 잘못 되었나?
- 잘못되었다라기 보다는 우선 강화전에 먼저 허리와 골반 다리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강화를 하는데요, 강화는 다리 앞쪽 안쪽 바깥쪽 뒷쪽 + 엉덩이(중요)근육부터 강화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코어를 잡습니다.

2. 본인의 몸상태에 맞는 적정강도의 운동을 배우는 것을 운동처방이라고 합니다. 운동처방사 국가자격증이 있습니다. '건강운동관리사' 라고 합니다. 건강운동관리사가 있는 전문병원이나 센터를 찾아보세요.

3. 글쎄요, 개인 몸상태에 따라 다른거라, 누구에게는 약한 강도일 수도, 누구에게는 적절할지도, 누구에게는 강한 강도일 수도 있잖아요, 운동은 자신에게 맞는 강도 + 필요한 동작을 해야 효과가 있는 거죠. 잘못되면 오히려 부상을 입기도 한답니다.

4. 제 생각은 아마 걷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현재 무릎이 체중을 오랫동안 버텨주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이런 상태에서 당연히 등산(계단오르기내리기)는 금지입니다. 평지를 걷는데, 아프다면 절대 멈추셔야 합니다. 운동은 무조건 통증이 없는 범위내에서 해야합니다. 현재 무릎상태는 그렇게 걸을 수 없는 상태로 보여집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무릎 통증의 원인이 단순한 근육의 문제인지, 발이나 다리정렬, 걸음걸이의 문제인지, 척추나 골반 혹은 엉덩이 근육을 못쓰기 때문인디 원인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무릎근육 강화운동 후 통증이 심해짐. 왜?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강화운동으로 등척성운동으로 보이는 기능운동 하나와 걷기를 하시는 것같은데 사실 무릎건강에 걷기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 중력을 이용한 운동들은 가벼워도 관절을 먼저 이용하고 기능하게되어 있기 때문에 무릎재활에 걷기가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싸이클 같은 것이 더 도움이 되나 이 역시도 절대로 일어서서 타면 안됨으로 실내에서 좌식싸이클을 타주시기를 바랍니다. 가벼운 강도부터 시작하되 통증이 없다면 서서히 강도를 늘려 운동하는 것이 무릎강화에 좋습니다 싸이클 같은 기구는 근육을 먼저 사용하게 해주기 때문에 무릎을 보호하며 강화운동을 해줄 수있습니다, 더 부드럽게 움직일수있는 것은 밴드로 무릎을 강화하는 운동입니다. 밴드는 모든 저항운동 중 가장 부드럽게 관절을 사용하며 근육을 발달시킵니다. 아래의 링크에 자세한 운동동작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여 재활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무릎 재활 트레이닝의 예제
https://blog.naver.com/browncrystal/221261734205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