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시관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일전에 질문드렸고 감사히 답변을 잘 받았습니다.
홍채관련해서는 제가 사진을 이상하게 찍어 질문을 드려서 그런듯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아이 눈을 더 깊게 볼 수있게 되어 감사의 인사 전합니다.
Fevr을 앓고 있는 아이라 부모의 모든 신경이 눈에 가 있고 매일매일 눈만 관찰하게 됩니다. 하여 사소한 증상하나라도 망막에 이상이 생긴것은 아닌지 조심스레 걱정이 들어 질문을 드리게 됩니다.
주치의선생님께 진료를 받는게 원칙이나 지방이기에 매번 일년에 한 두번 외래를 볼 수 있고 흔치않은 질병이라 이곳엔 아시는 분도 없어 이렇게나마 글을 씁니다.
현 상황은 100일경 양안 레이저수술후 200일이 다되어가고 있으며 망막과 황반에 이상이 없으나 좌안 출혈이 심했기에 한 쪽눈을 잘 사용하지 못합니다. 10월말에 피가 걷혔다는 이야기를 들었으니 거의 80일가량 출혈이 있었던듯 합니다. 망막 안정화 전까지 가림치료도 권하지 않는다고 하셨고 양안 정상시력을 가질 수 있다는 말을 듣고 대기중이며 2월에 시력검사를 앞두고있습니다.

1. 영아들의 시력검사가 가능한지요? 산동제를 통한 관찰인가요?

2. 눈을 가리고 환안만 사용할시 어느날은 몇초를 견디다가 움직이나 어느날은 거부가 심합니다. 예전처럼 눈동자를 사방으로 돌리지는 않으니 발달되는 과정으로 봐야하나 하루하루 상황이 달라지면 혹 망막에 이상이 생기지 않았나하는 두려움이 밀려옵니다. 시기능의 부족에서 오는 현상이겠지요?

3. 바로 앞이나 일미터 정도 앞에서는 눈몰림도 없이 사물을 잘 인지하고 잘 봅니다. 다만 조금멀어진 경우에 집중을하면 환안이 다른 눈에비해 모이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기는 6.7m까지 보는듯합니다만 이는 잘 보이는 눈을 통해 추시하는것 같습니다.
환안이 모이는건 양안 시력이 동일하지못해 모이는 것인가요? 출혈이 꽉차있읉땐 본인 손을 눈으로모으면 눈이심한 내사시가 되었는데 출혈이 걷힌 이 후 그런증상은 아예없으나 아직 먼 곳을 볼때 조금 더 들어가는 모습이 있습니다. 먼 곳을 보기위해 보다 시기늣 부족으로 안 보여서 눈이 안으로 모이는 것일까요?

4. 의학적인 정상시력의 범주는 어디까지를 말하는것인지요?
관리가 잘 될 경우 나안으로 1.5까지 볼 수 있는 일반인의 정도까지 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마음같아서는찾아뵙고 인사라도 드리고 싶은 심정입니다.
환자들 보시느라 늘 바쁘고 고생하시는 의사 선생님분들 존경의 마음을 표하며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가 될 수 있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사시관해 질문드립니다
이민규
이민규[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네 선생님의 답변에 진심으로 고개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네 선생님의 답변에 진심으로 고개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1. 우리가 보통 이야기하는 시력은 시력표를 읽는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표현을 정확히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그림 시력표의 그림을 표현할 수 있는 만 3세에 처음 측정을 합니다. 영아에서는 주시를 잘 하는지 등을 관찰하는 것으로 시력을 유추합니다. 다만 굴절 이상 검사는 생후 6개월 이후에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굴절이상이 심한 경우에는 시력 발달을 위해서 어린 나이에도 안경을 씌우게 합니다.

2,3,4 우리 눈은 눈안으로 들어온 빛이 망막에 초점을 맺히게 해주어 전기신호를 만들어 주는 기관입니다. 그 전기신호가 시신경을 따라 시각을 담당하는 뇌 (시각 피질) 로 가게 되면 뇌에서 전기신호를 이미지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과정은 태어날 때 부터 완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시각 피질이 완전히 발달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태어날 때 시력은 0.1 이 안됩니다. 시각피질이 발달을 멈추는 9세 정도까지 교정시력 1.0 을 볼 수 있으면 정상으로 생각합니다.
망막 또한 중심 부위는 생후 4년에 이르러야 완전하게 형성을 마치게 됩니다. 그래서 어린이들은 시각 피질과 망막이 잘 발달되고 있는지를 정기적인 시력검사와 안저 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우리 눈은 2개 입니다. 그리고 두 눈이 같은 곳을 바라봐야 사물이 두개로 보이지 않고 입체시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쪽 눈에서 들어온 2개의 이미지를 머리에서 1개의 이미지로 만드는 프로세스 역시 처음부터 완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발달되는 과정입니다. 이 구조는 생후 초기에 만들어지기는 합니다. 그래서 생후 초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이 구조가 잘 발달되지 않으면 사시가 생기거나 입체시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미간 사이가 넓어서 내사시로 오인되는 경우도 꽤 많지만, 자녀분의 경우 환안에 실제로 내사시가 있다면 환안이 반대안에 비해 시력이 덜 발달되어서 그럴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녀분 눈에 대해 걱정이 많으시고 마음이 아프시겠지만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아이들은 시기능이 발달되어 가는 과정이라 현재 상태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꾸준히 잘 치료받으시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저도 기도해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