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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교대근무 효과적인 밤낮 바꿀때 방법 수면방법 뇌건강

전에 직장은 8시출근..5시 퇴근이였지만 새직장은 주간4일 근무 2일휴무 야간 4일 근무 2일휴무 다시 주간 4일 반복합니다 밤낮이 바뀌는데 주간 아침 8시부터 밤9시
야간 밤9시부터 아침8시 까지인데 제가 이전부터 수면제 먹고 있어서 조절에는 문제가 없지만 수면제 없이는 조절에 자신없습니다 궁금 한게 과학적이든 의학적이든 좋은 밤낮이 바꾸는 방법 문의 드립니다 참고로 직장동료문의시 휴일 하루를 안자고 버티잔다고 합니다

답변

Re : 교대근무 효과적인 밤낮 바꿀때 방법 수면방법 뇌건강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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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18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수면밸런스를 잡을려면 어쩔 수 없이 규칙적으로 잘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3주는 넘게 걸립니다.
요즘은 질문자님처럼 교대근무로 인해서 수면밸런스가 불균형이신 분들도 많고, 워낙 현대인들이 바쁘게 살다 보니 하루 4시간만 자더라도 푹 잔 것처럼 개운함을 원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춰 우리나라 식품연구원에서 수면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찾아 개발하게 되었는데, 대표적으로 감태추출물이 있습니다. 이 식품은 식약처에서도 인체적용실험 시에도 수면의 질향상이라는 결과도 뚜렷하게 나왔고 수면제보다 부작용없이 비교적 안전하게 드실 수 있는 자연유래에서 추출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수면의 밸런스를 되찾기 위해서는 그래도 몇 주 이상 걸릴지 모르니 그 동안만은 위와 같은 수면 보조식품 섭취를 통해 수면의 질 향상을 도와주신다면 아무래도 체력회복면에서는 매우 좋아 효율성이 높을 꺼라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질문자님도 아시다 시피 수면제의 부작용 사례가 많기 때문에, 수면제를 끊기 위한 대체제로 드셔도 좋구요, 약이 아닌 다른 것을 충분히 대체 하실 수있는 이유가 세계에서 유명한 수면생체리듬연구소SCN에서 불면증환자에게 실제로 수면제대신 위약(가짜약)을 투여하고 약의 효과를 보았는데, 100% 가짜약임에도 불구하고 잠을 잘 수 있었다 합니다. 이런 사례를 들어 요즘은 위약보다는 정말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감태추출물이 있으니, 충분히 수면제 대신 안심하고 드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실제로 일정용량 이상의 감태추출물 보충시 수면이 안정된다는 반응들은 SCI급 연구논문과 서울수면센터 인체실험에서도 확인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알아보실 때 주의사항이 있다면, 수면은 정신적인 기능성 분야라 무조건 안전하게 먹는게 좋습니다.

감태추출물 역시 마찬가지인데, 감태추출물은 기능성 인정을 받았더라도 감태추출물 주 기능성원료에다가 최근에 이것저것 수면에 좋다는 부원료로 넣은 제품들이 있기때문에 이러한 검증이 안된 것들은 무조건 피하고 거르는게 중요합니다.

​부원료를 강조한 제품들은 피하고,질문자님께 특히 도움될려면 감태추출물로 디엑콜지표성분이 30mg 함량을 가지고, 수면의 질 기능성 인정을 받은 제품 중에서는 오랜기간 많은 사람들이 먹고 있고 구매후기로 검증된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부작용 없이 가장 안전하다라는 것을 알아보실 때 꼭 참고하길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