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바이폴라2형 진단 / 팬터민과 데파코트서방정 동시복용 문제, 그리고 조루 문제

안녕하세요

저는 바이폴라 2형 진단을 받고 현재 데파코트서방정과 1,500mg, 아리피졸 5mg, 환인클로나제팜정 0.5mg을 처방받아 먹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비만으로 (186cm / 110kg) 펜터민 75mg (1일 2정) 복용하고 있습니다.

위 약들의 상호작용이 없는지 걱정되어 질문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번째 질문은
혹시 제가 먹는 약 중에서 발기부전과 관련이 있는 약물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약을 먹은 후부터 느껴질정도로 발기의 상태라던지, 사정의 조루 등 성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ㅠㅠ


답변

Re : 바이폴라2형 진단 / 팬터민과 데파코트서방정 동시복용 문제, 그리고 조루 문제
김소연
김소연[약사] 유니팜약국
하이닥 스코어: 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소연입니다.

데*코트서방정은 항전간제로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로 두통/무력감과 같은 전신 부작용과 구역/구토와 같은 위장관계 부작용, 졸음과 같은 신경계 부작용이 알려져 있습니다. 아*피졸 역시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정신신경약물이며, 클*나제팜정 또한 데*코트와 비슷한 작용을 하는 약물입니다. 비만약으로 드시는 펜*민은 비만환자에게 체중감량의 보조요법으로 단기간 사용하는 식욕억제제로 체질량지수가 매우 높거나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같은 위험인자가 있는 비만 환자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으며, 다른 식욕억제제와 병용투여 하시면 안됩니다. 펜*민의 금기사항 중 "약물남용의 병력이 있는 환자, 정신적으로 매우 불안하거나 흥분상태에 있는 환자 등에게는 투여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일 이에 해당되신다면 바이폴라 2형 처방을 해준 병원에 펜*민 복용에 대하여 확인을 받아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문의 주신 발기부전 증상과 관련해서는 앞서 말씀 주신 약물들이 전신무력감 이상반응이 있어 영향을 받으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바이폴라2형 진단 / 팬터민과 데파코트서방정 동시복용 문제, 그리고 조루 문제
이영진
이영진[전문의]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영진입니다.

예, 현재 복용하시는 신경정신계열의 약물과 비만약물뿐만 아니라
비만, 신경과민증, 정신적인 문제 등은 그 차체로도 발기부전, 조루증 등의 성기능 장애를 유발시킬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발기부전은 강직도의 저하, 지속이 저하되는 경우가 성관계중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발기부전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째는 심인성발기부전으로 20~30대 젊은층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두번째는 신체적 이상에서 오는 기질적 발기부전으로 40대이상의 장년층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발기부전증은 치료없이 그냥 지내시는 경우 “또 발기안되면 어떻게 하지”라는 스트레스-발기부전의 증상악화의 악순환을 되풀이 할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은 쉽게 회복될것이다라고 하는 자신감을 가지세요.

●심인성발기부전
말그대로 심리적 영향에서 오는 발기부전으로 검사해보면 이상이 전혀 없으며, 오히려 평균이상의 성기능을 갖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새로운 파트너와의 관계에서는 처음 발기부전 현상을 느끼는 것은 흔한일이며, 불안감, 특히 과거에 그런 경험이 한두번이라도 있었다면 쉽게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기질적 발기부전
혈액이 유입되는 것을 방해하는 동맥성과 혈액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차단하지 못하는 정맥성 발기부전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40대 이전의 환자에게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았으나 식생활의 변화등으로 인해 20~30대 성인병 환자가 급증하는것과 마찬가지로 젊은 층에서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발기부전증을 그대로 치료없이 지내시는 경우 스트레스-증상악화의 악순환을 계속 할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증이 있는 경우 비뇨기과 전문의를 찾으셔서 경구용 약제를 처방받으시고 복용하셔야 하고, 결국 발기부전증은 스트레스, 신경과민, 과도한 음주,흡연, 운동량 부족 등 생활습관에 의해서 발생하므로 반드시 생활습관의 교정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비뇨기과 내원하시면 다양한 검사후 치료 시행 받게 됩니다.
발기치료용 경구약은 통상 성관계 30분전에 복용하시면 됩니다.

성기능은 한마디로 ‘혈액순환’입니다. 남성의 음경에는 스펀지나 수세미처럼 구멍이 숭숭 뚫린 말랑말랑한 해면체가 3개 있습니다. 성적인 자극을 받아 중추신경이 ‘발기명령’을 내리면 이 해면체가 부풀어 오르면서, 그곳에 평소의 7배나 되는 피가 쏠리게 됩니다. 이때 음경 정맥은 확장된 해면체에 눌리므로 해면체로 들어온 피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갇히게 됩니다. 흔히 정력이라 말하는, 딱딱하게 팽창한 것의 실체가 바로 혈액인 것입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생활속의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최고의 정력보강제인것입니다.
먼저,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생활속의 습관을 교정해보시도록 하십시요.

1. 운동, 그 중에서도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이야 말로 최고의 정력제다.
2. 괄약근-사정 근육을 강화시키면 정력, 극치감을 상승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3. 강한 ‘남성’이 되고 싶다면 당장 술, 담배부터 줄여야 한다.
4. 성욕과 성기능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를 관리해야 한다.
5. 규칙적인 성생활을 해야 한다.
6. 숙면을 취해야 한다.
7. 건강식단을 짜야 한다 -두부, 양파, 마늘은 발기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
8. 복용하는 약을 점검해야 한다. 당연히 불필요한 약의 복용도 삼가야 한다.
9. 당뇨, 고혈압 등 발기저하의 원인 질환을 주기적인 건강검진으로 예방,관리한다.
10. 전립선질환은 정력감퇴의 주요인이므로 매년 전립선 검진을 받는다.

조루증에 대한 치료 개념을 이해하시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셔서 조루증을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국제성의학학회의 최근 정의에 따르면 조루증의 정의에는 삽입부터 사정까지의 시간, 사정지연의 불가능성, 그리고 그로 인한 부정적 자존심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조루증은 질 내 삽입 후 5분 이내 사정하고, 질 내 삽입 시에 사정을 지연시킬 수 없고,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고민하고 결국 성적 관계를 기피하는 것 같은 부정적인 자존심으로 정의되었습니다.
조루증은 사정장애에 속하는 질병으로 남성 성기능 장애를 호소하는 환자의 60-70%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남성 성기능장애입니다.
아주 오랜기간 조루증은 “심리적”원인으로 규정되어 치료의 대부분이 정신심리학적으로 접근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정상적으로 사정은 자율신경과 체신경계 모두가 연관되어 동시에 진행이 이루어지며, 신체적 컨디션, 주변환경, 상대방 여성에 대한 심적 부담감, 발기력정도 등 대단히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조루증은 이러한 다양한 사정기전의 장애의 의한 복합적인 증상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조루증의 치료도 행동요법, 약물요법, 감각저하 등 여러 가지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면서 올바른 치료법인 것입니다.

1.행동요법: 사정이 가까워졌다는 느낌이 들면 음경을 빼낸 후 엄지손가락을 위로, 둘째손가락과 가운데 손가락을 아래로 하여 귀두와 음경이 만나는 부위를 움켜잡고 힘껏 누른후 사정감이 지연된 후에 다시 성행위를 계속한다. 피스톤운동을 하다가 사정감이 오면 일정시간 정지후 다시 피스톤운동을 반복한다.

2. 약물요법: 사정 중추에 작용하여 사정 반사를 지연시키는 약물을 복용

3. 국소도포법: 음경의 지각과민을 완화시키기 위한 바르는 약제

4. 경구용 발기부전약, 해면체내 자가주사법: 발기유발제의 복용을 병행하여 조루증완화

5. 귀두감각저하시술: 배부신경차단술, 조루약물주입술

가장 신뢰성 가는 병원을 택하셔서 위에서 언급해드린 여러가지 치료와 병행해서 본인 스스로 자신감을 가지기 위한 노력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