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노년성 핵백내장 양안 수술후에 이상상태 문의

76세의 남성으로서,
지난 5 월에 좌측 눈수술, 11월에 우측 눈수술함.
수술방법 : 초음파 유화흡입술 및 인공수정체 삽입술
수술후 시력 각 1.2로 양호함.

그런데 한가지,
사물의 크기가 좌측과 우측이 다릅니다.
좌측 눈이 우측보다 약 130 % 정도의 크기로 보입니다.
궁금사항 : 앞으로 점차 같아지나요 아니면, 그냥 이대로 보며 지내야 하는지요 ?
더 악화되거나 다른 불편 사항은 없나요. ?


답변

Re : 노년성 핵백내장 양안 수술후에 이상상태 문의
이민규
이민규[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밝은 세상을 다시 보면서 성급한 욕심을 부렸네요. 친절하신 설명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밝은 세상을 다시 보면서 성급한 욕심을 부렸네요. 친절하신 설명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일반적인 백내장 수술 방법이 수정체를 초음파유화술로 제거하고 수정체낭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적절한 도수의 인공수정체를 넣어서 원하는거리의 물체의 상이 망막에 맺히도록 (필요한 도수 = 0 D) 계획을 합니다. 그런데 수술 전에 양쪽 눈의 안경도수가 달랐을 경우에는 수술 후 비슷하게 맞춰져서 (0 D), 우리 머리에서는 양쪽 눈으로 보는 상의 크기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핵백내장의 경우 백내장이 진행을 하면 수정체의 굴절값이 커져서 점점 근시가 됩니다. 노안으로 안보이던 근거리가 갑자기 잘보이게 된다고 많이 느낍니다. 안경도수의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수술 후 변화를 크게 느끼시는 것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주 큰 차이가 아니라면 많은 경우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적응하게 됩니다.
그리고 우안의 경우 수술한지 몇일 되지 않으셨기 때문에 인공수정체의 위치에 따라 도수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지금 증상은 조금 참고 기다려보시면서 수술해주신 선생님께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