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눈에 기름막 같은 것 다시 질문드립니다.

현재 170일이 넘어가는 아기입니다.
100일 이전부터 눈에 기름을 한 방울 떨어뜨린 것 같아 보이는 게 있습니다.
선청성 눈 질환으로 대학병원에서 안저 및 다양한 검사를 받았으나 해당 사항에 대해서는 말이없으신 걸로 보아 이상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지 않으나 다른 글(맘까페) 검색해본 결과 시간이 지나면 없어진다고 하나 아직 사라지지 않고 있어 저게 무엇인지도 궁금하고 사라지는 것인지 아니면 남아있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평소땐 보이지 않으며 누워서 밝은 불빛 아래 있을 경우 보이기는 합니다. 잘 보이지는 않으나 자세히 눈안을 보면 검은자 안에 둥그렇게 가로 타원으로 있습니다. 각막인건지 무엇인지 몰라서 질문드립니다.

답변

Re : 눈에 기름막 같은 것 다시 질문드립니다.
이민규
이민규 [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9.11.08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11.15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새로 보여주신 사진을 보니 기름 방울이 각막 표면이 아니라 동공의 모양을 말씀하셨던 것 같습니다.
사진 상으로는 홍채 포도종 (iris coloboma) 으로 보입니다. 태아 시기에 눈이 발생할 때 특정 부분이 만들어지지 않는 것을 포도종 (coloboma) 이라고 부릅니다.
안과 외래에서는 드물지 않게 관찰되는 소견이지만, 가족성 삼출유리체망막증을 앓고 있으므로 진료보시는 병원에서 전체적인 의견을 들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