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살짝들린 들창코수술

살짝들린 들창코는 (이전수술로 화살코에서 살짝 들렸다면)

지지대나 연장이식없이 연골만 봉합하는 방식(연골재배치)로 할수 있다던데요

1.이 경우 조금밖에 내릴수 없다던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2.원래 화살코에다 비중격연골이 엄청 강했다면
연장봉합만으로 많이 내릴수 있나요?
원래 화살코에 큰코였어서 구조는 문제없습니다

답변

Re : 살짝들린 들창코수술
김정기
김정기 [전문의] 더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9.11.12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김정기입니다.

화살코에서 교정 수술을 하셔는데 들창코가 되었다고 말씀하시는게 맞는건지요?
맞다는 가정하에 답을 드리겠습니다.

이전에 어떻게 수술 하셨는지가 중요합니다.
또한 수술 하신지 얼마나 지나셨는지도 문제입니다.
수술 하신지 얼마 안 되셨다면 아직 조직들이 딱딱할 것이고 코를 내리는데 (들창코를 교정하는데) 조금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 하신지 시간이 지났고 코가 부드러워 졌다면 수술 가능합니다.

들창코 교정술시 수술 결과를 좋게 가져가기 위해선 연골봉합 (연골 재배치) 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미 코가 들창코 모양으로 굳어버렸다면 굳어진 조직을 풀어준 뒤 다시 당겨서 코끝을 내리는 술기를 해야 하는데 연골봉합만으로는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지지대나 연장이식을 시행하는 것이 수술 결과를 좀 더 좋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지지대나 연장이식을 시행하기 위해 충분한 연골이 남아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이전 수술에 비중격연골을 쓰셨다면 이전꺼를 다시 재배치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고 귀연골로 지지대이식을 시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이미 들창코로 변해버린 코를 다시 내리기 위해선 코의 상태에 따라 여러 변수가 있으나 대개는 연골봉합만으로는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내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선 기존에 사용하신 연골이 비중격 연골이라면 비중격 연골을 재배치 해서 들창코를 교정할 수 있으며, 이전 수술에서 비중격 연골을 사용하시지 않았다면 비중격 연골을 이용한 연장이식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질문에 답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