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현재 먹는것에 문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2주전 건강검진을 했는데 여러가지가 안좋게
나와서 걱정입니다.
제가 먹고 있는 식단이 문제가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건강을 위해 아침에 먹는건 우유 두잔에
아로니아가루 1T ,마 가루 1T ,7곡 미수가루 1T ,캐슈넛, 아몬드 10알정도씩 넣어서 먹습니다만
장기에 부담이 될수가 있는지요
그리고 점심 저녁에는 밥에 콩류 를 많이넣어 먹고 귀리 현미쌀도 조금 넣어먹습니다 쌀:잡곡은 7:3 입니다
건강검진서 안좋게 나온건 Fe(혈청철) 이 높다고 합니다
간쪽은 T.Bil 1.4 로 높고 혈청빌리루빈수치도
높다고 하는데 수치는 안나와 있네요
나머지 간수치들은 정상입니다.
신장쪽은 BUN 23.8 Cr 1.30 도 증가됬는데요
6월 대학병원 검사시는 BUN 이 13.1 Cr 0.96
였습니다. 다른 일반검사는 정상입니다
술담배 안하고 먹는것도 골고루 잘먹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역국 김 이런건 거의 안먹었네요
치킨포함 고기류는 월 2~3회 먹습니다.
물은 많이 안먹는편입니다
루테인 비타민D 5000IU 비타민C 1000mg
먹습니다 그리고 물은
하루 1리터도 안먹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래 다음글도 읽어봐 주세요
맞는 얘긴지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
https://m.tip.daum.net/question/111067253

답변

Re : 현재 먹는것에 문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손태용
손태용 [전문의] 손태용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9.11.0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11.02

답변 감사합니다 즐거웃 주말되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장내과 상담의 손태용입니다.

현재 드시는 식단은 소화가 늦게 되는 것들입니다만 증상이 없으면 상관 없습니다.
종류가 많으면 칼로리도 높으니 하루 칼로리를 계산해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1800-2000kcal이 적당합니다.
신장수치는 1년에 2-3회 정기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수분섭취는 마시고 싶을 때 마시는 것이 원칙이고 식사, 간식 등으로도 공급이 되므로 일부러 마실 필요는 없습니다.
림프종은 완치가능한 질환이나 재발위험성도 있으니 정기검진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현재 먹는것에 문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5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9.11.0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11.02

혈청철에 대해 많이 궁금했는데 시원한 답변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됬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답변 맨 밑에 달려 있는 사이트를 들어가 보았습니다.
실제 맞는 이야기 입니다. 왜냐면 철에 수분과 산소가 노출이되면 산화가 잘되어 빨리 녹슬게 됩니다.
노화가 빨리 진행된다는 이야기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시중 종합비타민에 시니어(노인)전용 제품만 보더라도
철분함량이 빠져 있습니다.

혈중 철을 높이는 걸로 가장 의심이 되는 것은 아로니아 가루입니다. 아로니아를 가루로 만들 때 대부분 금속 분쇄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철분이 다량 함유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검진 시까지 섭취를 아예 중단하여 보세요.

그리고 제가 보았을 때는 건강한 사람이 현재 식단을 드시는 것은 괜찮을 수도 있는데, 질문자님의 경우 해당 식단으로 인해 신장기능이 떨어졌다기 보다는 좀 미미한 것으로 보이고, 림프종으로 인해 장기 약물 섭취를 하셨다면 그것으로 인해 충분히 신장기능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비타민D 5000IU를 드시고 계신데, 충분히 드시고 계시는 것은 좋으나 우리나라 성인 기준으로 상한권장량이 4000IU 임으로, 이 이하로 드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이렇게 너무 고함량으로 드실 경우 안그래도 신장기능이 떨어진 상태를 더욱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은 조금씩 자주 드셔주시는 것이 체외로 독소가 빠져나가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이라는 기관은 체내 혈액을 정화하는 필터 역할을 하는데,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체내에 독이 쌓이고 그 독이 다시 또 암의 먹잇감이 되어 새로운 암을 키우는 꼴이 됩니다.
그리고 신장기능이 나빠지면 현재의 암보다 예후가 훨씬 좋지 않으므로 신장의 기능을 올려줄 수 있는 식품을 드셔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장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혈중 크레아티닌과 BUN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신장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혈중 크레아티닌과 BUN 수치를 감소시켜야 함에 큰 의의가 있습니다. 여기에 실제 임상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여러가지 몸에 좋은 산야초를 가지고 원물을 그대로 자연발효를 통한 전통 재래법으로 만들어 1년에서 1년 반 정도 숙성이 된 후 드시면 좋은데, 현재 일반인이 이렇게 하기도 어렵고 오랜 발효숙성과정도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잘 만든 신장기능을 높여 줄 수 있는 효소를 만요효소라고 부르니 이쪽으로 한번 검색하셔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실제 이것을 섭취한 신장 저하 환자의 경우 혈중 크레아티닌과 BUN 수치를 유의적으로 감소 시켜 신장기능을 개선하는데 상당한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 확인이 된 바 있습니다.

출처: 국가의료건강저널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