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답변

Re : 자궁근종
노원재
노원재[전문의] 노원재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노원재입니다.

자궁근종은 여성호르몬에 반응해서 여성호르몬을 투여하면 커지기도 합니다.
물론 투여를 멈추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기도하지요.
석류즙에 여성 호르몬이 함유돼있다고는 하나 그닥 효과는 없습니다.
대용량으로 장기 복욜을 하지 않으신다면 큰 문제는 없지 않을까 합니다.
석류즙의 폐경 치료 효과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자궁근종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석류에는 여성호르몬으로 종류도 3가지나 들어 있습니다. 근종이 있으시다면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데다가
즙 자체가 농축된 과실음료기 때문에 산이 많은 석류로 즙을 낼 경우 섭취시 속쓰림과 같은 위장장애가 위에 부담이 쉽게 가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이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현재 질문자님 연령에 해당 질환을 보아서는 석류즙보다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섭취가 더 나아 보입니다. 불포화지방산 섭취가 염증억제에도 도움이 되며, 자궁근종 뿐만 아니라 관련 자궁경부암이나 유방암에도 예방효과가 크다는 여러 연구결과도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고함량 섭취 할 수 있는 것으로 오메가3지방산이 있는데,
오메가3 아마 많이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워낙 현대인들이 포화지방산 섭취률이 많기 때무에 의학계나 영양학자들 모두 식물성 오메가3 추가 섭취를 많이들 권장하는데, 실은 이것도 산패의 위험성을 배제한 채로 무조건 먹어서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산패된 기름을 드신다는 것은 오히려 우리 몸의 염증 수치를 더 증가하는데다가 세포변형을 일으켜 암은 물론 우리가 올바른 사고 판단력등도 방해할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드실 때에는 꼭 산패에 안전한 것으로 중점적으로 고르시는 것이 좋다는 점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예를들면 외국 수입산 고기보다 자국에서 도축한 한우가 가장 신선하고 영양가가 있듯이, 우리나라에서도 직접 오메가3를 국내배양하여 만들어 냉장 유통하고 신선하고 드실 수 있도록 만든 것을 국내배양 오메가3라고 부르니 여기에 외국처럼 산패에 안전하기 위해 열공정이 드는 젤라틴 캡슐 대신 식물성경질캡슐로 만든 쉴드캡스가 적용된 것으로 검색해서 알아보신다면 관련 뉴스들을 통해 신선한 제품으로 선택하시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또 이왕 드실려면 임상데이터가 있는 제품이 좀 더 안전하게 드실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오메가3 섭취는 질문자님 나이대에 생길 수 있는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수치도 관리 하시기 쉬우실 뿐더러 갱년기 이후에 나타날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복부나 허벅지 쪽으로 또는 내장 지방형이 되는 것과 전반적으로 살찌는 것을 조금이나마 막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여자몸 사용설명서 - 정지행
생애주기영양학 - 임현숙 외
우리는 어떻게 화학물질에 중독되는가 - 로랑 슈발리에
지방의 역설 - 니나 타이숄스
오메가3 사용설명서 - 윌리엄 시어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