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후피임약 부정출혈

10월12일 토요일에 8시간만에 노레보를 복용하였습니다. 생리예정일은 10월26일입니다 12일그날이 주기어플로 배란일이였습니다. 복용후 10일이 지났는데 먹고나서 계속 배에서 가스도 차고 소리나고 설사하고그러는데 부작용인가요?또한 복용후 6일 지나서 계속 갈색피가 지금까지 나와요 5일된거같아요 양은 라이너 안하고 그냥 소변볼때 갈색피?가 아주 쬐끔 묻어나옵니다 ㅠㅠ 인터넷에 쳐보니까 착상혈도 진짜 쪼금 나온다는데 너무 겁나네오 ㅠㅠ이게 부정출혈일까요 착상혈일까요? 부정출혈도 5일동안 소변볼때만 묻어나오게 나올수있는건가요?
오늘 관계한지 10일차여서 얼리테스크기했는데 한줄나오기는했어요 ㅠㅠ10일이여서 정확한결과가아니겠죠?ㅠㅠ


답변

Re : 사후피임약 부정출혈
김정선
김정선[전문의] 에스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정선입니다.


복용 10일째 가스 차고 설사하는 것은 사후피임약과의 관련성은 적을 것 같습니다.
사후피임약이 고농도의 호르몬이라서 복용 몇 일 뒤에 소량의 출혈은 있을 수 있습니다. 희박한 확률로 임신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지금시기에 착상혈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현재의 출혈을 착상혈로 보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10월 12일 이후 성관계가 없으셨다면, 2주 정도 뒤인 26일경 임신테스트 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후피임약의 효과는 90%이상이니, 너무 불안해 하지 마시고 조금 더 지나서 확인은 한 번 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리가 늦어지거나, 부정출혈이 멈추지 않고 지속되면 사후피임약 이외의 다른 이상은 없는지, 근처 산부인과 방문해서 검사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고농동의 호르몬을 반복해서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산부인과 방문하셨을 때 , 본인에게 가장 적당한 피임 방법의 선택에 대해서도 의논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사후피임약 부정출혈
최진욱
최진욱[전문의] 미앤느여성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진욱입니다.

질문하신 사후피임약은 성관계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하면 피임효과를 볼 수 있고 피임확률도 높습니다.
사후피임약은 고용량의 호르몬제로 복용후 부정출혈이 있기도 하지만 양과 기간은 개인차가 많아 현재 보이는 걸색의 소량 출혈만 보고 부정출혈인지 착상혈인지 답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정자와 난자가 수정을 하게 되면 세포분열을 거치며 수정된 후 3~4일 후에 자궁에 도착하게 되는데요
자궁에 도착한 수정란은 5~7일째 되는날 자궁내막에 자리를 잡게되어 HCG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하는데 이 호르몬이 바로 임신테스트기에 2줄로 보여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관계 10일후에는 의미가 없고 마지막 관계후 2주가 지나야 가장 정확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