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심장이 아파요

10월초에 심장 초음파 운동부하검사 혈액검사 했는데 이상이 없다고 나왔고 홀터 검사에서 부정맥 빈도가 다른 사람들보다 높다고 나왔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에는 자다가 숨을 들이마실 수 없을 만큼 아파서 깼는데 한번 참고 숨을 크게 들이마시니까 금방 좋아졌어요. 요즘은 가만히 있어도 심장 부근이 아픈데 멍든곳을 누르는 것처럼 아픔니다. 가슴이 아픈건지 심장이 아픈건지 모르겠어요. 심장 쪽을 눌러보면 너무 아파요. 심장이 아니라 가슴이 아픈건가요?? 예전엔 1초정도 쿡 아프고 말았는데 요즘은 통증의 양상이 달라졌습니다. 밤에 특히 더 심해지고, 심장에 대해 걱정하고 있으면 두근거리고 더 아픈 느낌입니다. 등도 아프고 종종 어지럽기도 합니다. 자주 체하는 편입니다.
심근경색이나 심장마비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커서 잠에 들 때 마다 불안합니다. 검사를 더 받아봐야 할까요?


답변

Re : 심장이 아파요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선천적인 문제가 없는 20대 초반의 젊은 여성분에게서 심근경색 및 심장마비는 가능성은 비교적 낮은 것이 사실입니다.
부정맥의 주증상 중에는 " 두근거림(심계항진) 및 가슴 통증(흉통) " 이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일단 꼭 피해야 하는 것이 심장병 예방을 위해 알려진 일반적인 생활방식의 개선 외에 - 환자가 자기가 가진 부정맥이 유발되는 상황(카페인, 술 섭취, 스트레스 등)을 피하는 것입니다.

음주 및 흡연을 하지 않고 계신 만큼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며, 지나친 걱정 또한 스트레스의 원인이 됩니다.
불편함이 심할때는 주치의 상담 및 처방을 받고 심장 질환 예방을 위해 충분한 수면과 함께 유산소 운동(걷기, 조깅, 자전거타기, 수영, 에어로빅)을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불편함이 많으신 만큼, 일단은 주치의 상담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