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환 관련 질문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고환 한쪽을 제거하고, 항암을 5개월정도 했습니다.
1. 항암 후 예전과 같은 고환 생식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LH호르몬이 증가하여 남은 고환이 발달하고, 예전과 생식 기능이 비슷해지는지 궁금합니다
2. 18살 정도에 5개월정도 항암을 했는데, 20세까지 성기발달시기로 되어있던데, 항암과 한쪽 고환제거가 성기발달에 영향을 미칠지
또 전반적인 남성 성장에 영향이 있을지
3. 항암 후 생식 능력이 다시 회복될때 까지 1년정도 걸리는지 궁금합니다.
4. 음모가 예전보다 많이 자라지 않는 것 같은데, 남성호르몬 부족으로 나타나는 현상인지 궁금합니다
4. 만약 남성호르몬이 부족하다면 운동으로 다시 올릴수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고환 관련 질문
이정우
이정우[전문의] 이과수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정우입니다.

1. 한쪽 고환이 제거되었다면, 남은 고환이 생리적으로 더 발달하게 됩니다. 생식기능에는 큰 문제는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남성 호르몬 분비가 적어지므로 성기 발달에 영향은 있겠지만, 18살 이후면 충분히 성장한 이후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3. 어떤 암으로 어떤 과정의 항암치료를 받았는지 정확히 알수 없기 때문에 확답할 수는 없지만, 1년이면 회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5. 음모가 많이 자라지 않는것은 남성호르몬 부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운동으로도 남성호르몬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예전같지 않다면 혈액검사로 남성호르몬 수치를 검사후에 남성 호르몬 치료를 받는것도 좋습니다.
단, 남성호르몬 과다 투여시 남아있는 고환 위축이나, 생식능 저하를 나타낼수 있으므로, 비뇨기과 전문의 상담과 진료후 결정하셔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