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화상2도 9일째 현재상태 문의드립니다.

(40대), 남성, 외과, 피부과, 화상, 피부상처치료, 손화상
화상 발생시기 :10.7일 오전 11시30분
원인: 식당쪽에서의 열탕으로 인한 손등 2도 화상
증세: 첫날은 1차로 피부과에서 실마진과 소독으로 응급조치, 2시간뒤에 한*병원(종합병원) 성형외과 진료 받음. 2도화상 진단받았으며, 심재성 표재성 여부는 진단하기에 이르다고 말씀하심.
다음날 진료에서 손등에 물집잡혀서 물집제거후 드레싱함 그후 항생제 혈관주사 4번정도 받고 계속 드레싱 진료만 받음.(약처방은 따로없었습니다.)
오늘자 진료받은날이 8일째인데 의사선생님께서 상처보시구 심재성까지는 아닌거 같다라구 말씀하셨고 이번주내로 나을거 같다라는 얘기도 하셨는데..제가 볼때는 물집걷어낸 이후 생살갗이 붉게 있는데..걱정이 너무 되더라구요..흉터가 생기면 어쩌지 하는 고민이 심하게 오거든요ㅜ
내일은 담당 샘께서 휴진이라서 드레싱 못하기에 여쭤보니깐 그냥 놔두고 목요일날 오면 된다고 말씀하셨구요, 항생제 주사나 약은 처방 없었습니다.
제가 볼때는 이번주까지도 상처가 아물거 같지는 않은데..보통 2주 넘기면 심재성 아닌가요? 심재성 여부를 떠나서 표재성이라면 그나마 흉터가 생길 확률은 낫다라구 하던데..진료기간이 연장돼도 표재성이면 좋겠는데..
9일째 현재 10.16일: 현재 조제약은 먹지 않는상태이며, 아침부터 화상입은 부위가 엄청 간지럽네요;; 왜 그런건지 도움 부탁드립니다. 유독 오늘따라 간지럽고 그래서요..
그리구 요새 고민이 현재 종합병원(한*병원) 성형외과에서 화상진료를 받고있긴 한데 지인의 추천으로 화상전문 병원으로 진료를 받아볼까하는데..어떨른지 해서 문의드립니다. 아니면 받던곳에서 계속 진료를 받는게 나은건지 이것도 스트레스네요;;

답변

Re : 화상2도 9일째 현재상태 문의드립니다.
김종석
김종석 [전문의] 청담라인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9.10.16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김종석입니다.

먼저 사진이 없어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물집을 모두 걷어내어 제거 하였나요?

원칙적으로는 물집을 제거하지 않고 터뜨려 안에 삼출물만 빼낸 후 밀착되어 안쪽 붉은 부위(진피) 를 물집 피부 (표피) 가 덮도록 하고 밀착되게 하면, 진피 안쪽에서 상피 세포 분화가 일어나며 치유가 이루어집니다.
물집 피부는 그 기간동안 상처에 염증이나 상처가 추가로 생기지 않도록 해주고 상피 세포 생성을 촉진하는 역할을하게 됩니다. 만약 물집이 이미 걷어졌고 그 안에 진피 조직이 아프거나 진물이 나고 한다면 메*폼, 듀*덤 등의 습윤 드레싱이 계속되어야 할것이고, 이미 반질반질한 피부가 생성되기 시작했는데 다만 붉기만 한것이라면  따로 드레싱이 필요하진 않고, 바세린과 같은 연고나, 선크림과 같은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흉이나 착색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간지러운 것은 쉬운 말로 새살이 돋는 과정 (상피세포 분화 등) 이므로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다만 긁어서 발생할 수 있는 이차 감염 등에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