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최근동안 아무이유없이 코피가일2회정도 나고있습니다

위가많이약해서 조그만스트레스만받아도 헛구역질을하고,역류성식도염은한번경험했고 그외엔 없습니다.헛구역질만하고 토를한적은거의없어요
15년전.초등학생저학년쯤 복막염이있어 수술로맹장을떼내고,장을들어내 세척을했다들었습니다.
약5년전엔 장폐색으로 수술은하지않고, 코로호수를넣어 몇일간입원을했었습니다.
7년전 난소에물혹이있어 제거수술도했고,최근재발하여 꾸준히산부인과도다니고있는데 근1주일전 하혈기간이길어 피임약처방을받고,초음파검사대기중입니다.
이것때문에 스트레스를받았는지,최근동안 아무이유없이 코피가일2회정도 나고있습니다.
원래코피는자주나서 한달에1번 정도였는데,최근좀심해져서 걱정되어문의드립니다.

답변

Re : 최근동안 아무이유없이 코피가일2회정도 나고있습니다
석준호
석준호 [전문의] 영천중앙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9.10.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석준호입니다.


자세하게 과거에 있었던 일을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간헐적 코피가 나다가 최근 자주 코피가 나게 되었네요.
우선 코피의 가장 많은 원인은 기계적인 손상, 즉 손가락이나 여러가지 물건 등에 코의 앞쪽 점막이 손상을 당하거나 피부가 벗겨지게 되면 코피가 많이 나게 됩니다. 특히 최근 감기를 앓거나 비염이 있는 분, 코가 자주 불편한 분들의 경우, 유소아 등에서 코피가 나는 경우에 점막의 손상에 의한 코피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코를 자주 만지는 원인에 대해서 상담 및 약물치료, 연고 도포 등을 통해 코에 손상을 줄이고 점막이 새로 자라나도록 도와주는 게 필요합니다. 또한 자주 코를 풀거나 코에 손을 대서는 안됩니다.
다음으로는 비강 입구 쪽에 작은 동맥이 발달하게 된 경우, 이 혈관이 여러가지 이유로 찢어지게 되면 많은 양의 코피가 날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기적 또는 화학적으로 병변이 발생한 혈관을 소작해야 코피가 안나게 됩니다.
먹는 약이나 혈액학적인 이상으로 인해 코피가 나게되는 경우도 있는데, 상기 두가지 이유가 아닌 경우나 충분히 치료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코피가 반복되는 경우 혈액검사 등을 통해 진단 및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코안에 혈관종이나 폴립, 각종 종물이 생겨 코피가 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내시경이나 CT 등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필요시 상급병원에서 치료를 받게 됩니다.
현재 제가 직접 진찰 및 진료가 어려우니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기를 권유 드립니다.
질문자 분의 코피로 인한 불편도 빠른 시기내에 잘 회복되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