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샤야나 주사후

7월 생리기간에 맞았습니다

27일 생리주기에 생리가 터졌고 8월부터는 부정출혈이있어 병원가서 초음파 확인하였습니다

자궁에 혹이 있는데 저주사 맞아서 더 그런거란 얘기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피임약 처방받았고 피임약을 하루에두번인데 한번으로 알아듣는바람에 한달정도 부정출혈이 있었습니다

이틀멈추고 그후로 계속 부정출혈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야한다는 얘기는 들었습니다 (주사맞은병원에서)

지금 휴지 혹은 패드에 흙갈색??찐갈색??피가납니다

언제쯤 제 호르몬으로 돌아올까요ㅠ돌아오긴 하는건지ㅠ


답변

Re : 샤야나 주사후
한용보
한용보[전문의] 강남라이프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용보입니다.


사*나 주사후 부정출혈로 몸과 마음이 아프시군요.
사*나 주사제는 투여받은 대부분의 여성에서 무월경이나 불규칙 출혈을 나타나게 합니다.
아마 이런 점은 주사 시작하기 전에 병원에서 들으셨을테죠. 특히 주사 초기에는 부정출혈을 겪는 경우가 더 많으며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무월경을 더 많이 나타내게 됩니다.
사*나를 포함한 피임관련 주사제나 경구약 또 자궁내장치 등 - 모든 여성호르몬 관련치료제들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비정상출혈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병원에서 치료전에 사*나주사제의 주의점을 먼저 설명드리지만 말로만 듣던 것과 실제로 겪게 되는 것은 차이가 있겠죠.


호르몬이 언제 돌아올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는 -> 사야나 치료를 오랜기간 받은 경우라면 회복하는데 몇 개월 이상 소요된다고 보지만 지금은 7월에 1회만 주사를 맞으신 것 같아서 곧 회복될 것이라고 봐도 되겠습니다.
(트*렙탈이 사*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험결과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호르몬성 피임제의 효과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이러한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다만 직접 초음파검사나 혈액검사를 하지 않고 제한된 정보로 드린 답변이니 참고만 하시고 담당선생님께
더 정확하고 친절한 안내를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빠른 회복 바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