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환 관련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1. 만약 고환 한개 제거시 다른 고환이 보충해주기 때문에 호르몬에 영향이 없다고 들었습니다
그 말은 고환 한개 제거시 뇌하수체에서 원래 자신의 호르몬 기준보다 낮은 호르몬 부족을 감지하고 LH호르몬을 증가시켜 남은 고환을 발달시키기 때문인가요?
2. 뇌하수체 중심 메커니즘이라면 개인 각각의 뇌하수체의 남성호르몬 기준이 정해져있다는 건가요?(그런 기준은 불변량인가요?)
3. 만약 고환 한개를 제거하고 항암을 몇개월간 하게 된다면 항암 기간동안은 남은 고환쪽에 영향이 있는 것은 알지만 항암이 끝난 후에는 질문 1에서 이야기했던 메커니즘이 작동되나요?
4. 항암도중 정계정맥류가 생겼는데, 항암때의 환경때문에 생겼다면 항암 후 회복할때 없어질가능성이 있지 않나요?
5. 정계정맥류 수술이 고환 한개인 사람에게는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요? (예를 들면 고환이 두개이면 한쪽이 수술을 하면 다른 쪽이 부족한 부분을 메울수있지만)
상세히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고환 관련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박경식
박경식[전문의] 박경식남성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박경식입니다.

우선 투병 중이신가본데 빠른 완쾌를 기원합니다
고환은 한쪽만 있어도 살아가고 성생활하는데 이미 아시는데로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항암치료 후에도 한쪽만 있어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다만 정계 정맥류가 있다면 불임을 야기합니다
그렇다고 성생활에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정계 정맥은 정자활동에 지장을 주거나 통증으로 일상 생활이 어렵지않다면 치료대상이 아니고 설혹 그리하면 정계 정맥 수술을 하여 제거하면 되고 다시 발생할 활률이 있지만 다른 문제를 야기하지는 않습니다

기운내시고 좋은 결과 기대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