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아마모 및 당분섭취시 시림 증상

치아마모 및 당분섭취시 이가 시린증상에 대해서 문의합니다.

우선 당분이 있는 음식을 섭취할때 치아가 시린 증상이 있습니다.
당분이 조금만 들어있어도, 여러개의 치아가 (약간) 시린증상이 있습니다.
당분이 아니어도 차가운 음료등을 마실때도 약간 시린증상이 있습니다.

그래서, 요새 당도가 높은 음식의 섭취를 자제하고 있습니만.

치아가 요새 마모되는게 느껴집니다.(이빨 맞닿는 표면을 보면 법랑질(?)이런게 2~3개층이 있는게 보입니다.)
이갈이 때문은 아닌게, 이빨이 맞닿는 부분보다, 옆면이 마모되서 눈에 띄게 뾰족해지기도 하고, 이빨이 아주 쬐끔 부서진적이 2번 있습니다.
아직 20중반인데, 이런증상이 나타나는데, 어떤증상인지 궁금하고, 어떤 대처를 하고, 생활습관을 어떻게 잡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치아마모 및 당분섭취시 시림 증상
장호열
장호열[전문의] 장호열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장호열입니다.


치아 측면의 마모 증상으로 인한 전형적인 증상이라 보여집니다. 치아가 패일수록 치아속의 신경과 가까워지므로 시린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당분이 있는 음식과 차가운 음식 모두 같은 기전에 의해 해당 증상이 발생합니다.
치아의 측면의 마모가 발생하는 주된 이유는 이갈이, 이악물기, 식습관 등 치아에 강한 힘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첨부한 사진과 같이 직접적으로 씹는 부위가 아니더라도 치아에 반복적으로 가해지는 강한 힘은 치아의 측면의 미세파절을 발생시키므로 환자분과 같은 증상을 호소합니다.
치료를 위해 측면에 패인 공간을 떼워 주는 치료와 지각과민처치라고 부르는 시린이 치료법이 있습니다. 근본 원인인 환자의 악습관(이갈이, 이악물기) 등을 분석하고 문제가 있다면 턱관절과 턱근육에 대한 치료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단단한 음식을 피하는 식습관에 대한 조절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턱관절 치료에 대한 블로그 게시물>
https://blog.naver.com/jhydental/221624390212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