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귀에서 부스럭? 스르륵 같은 소리가 납니다 도움 요청합니다

안녕하세요.

귀에서 부스럭? 스르륵? 바람소리? 비슷한 소리가 나서 나서 상담 드립니다.

증상은 조용한 곳에서 코를 습하고 들여마시는 행동, 물건을 놓는 소리(컵을 테이블에 놓거나 박수치는 소리, 즉 물체와 물체끼리 닫을때 나는 마찰소리)를 들으면 귀에서 부스럭? 스르륵? 바람비슷한 소리가 납니다.

이비인후과가서 귀속에 귀지,먼지는 없고 고막은 깨끗한 상태 입니다. 청력검사(어디까지 작은소리를 들을 수 있는지, 어디까지 큰 소리를 들을 수 있는지) 시행한 후 결과는 정상으로 나왔는데 불구하고 증상이 나타나네요.

왜이런걸까요? 너무 신경이 쓰입니다. 자세한 상담좀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침을 삼키면 귀에서 딱 하고 소리가 나고, 편두통시각증상이 있습니다.


답변

Re : 귀에서 부스럭? 스르륵 같은 소리가 납니다 도움 요청합니다
석준호
석준호[전문의] 영천중앙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석준호입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실제 귀 안에 이물이 있어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외래 진료시 귀 안을 내시경이나 현미경을 통해 관찰하면 확인할 수 있고, 도구를 이용하여 이물을 제거하면 좋아집니다.
다음으로는 고막의 문제인 경우인데, 고막이 여러가지 이유로 움직임이 너무 커지거나 고막안쪽으로 물이 찬 경우 등으로 인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약물 치료나 고막 절개술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다른 대표적인 이유로는 이관의 장애로 인해 증상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관은 코와 귀를 이어주며, 압력을 조절해주는 기관입니다. 비염이 나 코안에 질환이 생기는 경우, 감기가 심한 경우 등 여러가지 상황에 의해 이관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고막의 운동에 이상이 생기고 이로 인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이명이 발생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질문자분의 귀를 직접 확인하지 못해 정확한 답변을 드리지는 못하지만, 현재 다니고 계시는 병원을 정기적으로 외래 관찰 하면서 우선 담당 주치의와 상의하며 진료 하시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질문자분,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